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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본선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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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서킷에서 열리는 자율주행차 경진대회…2.6km 서킷 2바퀴 돌며 순위 경쟁
11개 참가팀, 16년 1월부터 자율주행차 개발…예선서 자율주행 운전면허시험도 통과

현대차,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본선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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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대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본선이 강원도 인제에서 열린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제 13회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본선 대회를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 서킷에서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그룹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은 대학생들이 직접 자동차 실물을 제작해 겨루는 대회다. 미래 자동차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동차에 직접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1995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2010년 10회 대회부터는 완성차 업체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라는 연구테마로 실제 무인자동차를 제작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 없이 레이더, 카메라와 같은 '주행환경 인식장치'와 GPS와 같은 '자동 항법 장치'를 기반으로 조향, 변속, 가속, 제동을 스스로 제어해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한다.


이번 대회는 국내 최초 서킷에서 실시한다. 이에 따라 각 참가팀의 자율주행차는 트랙 위의 장애물들을 회피하면서 2.6km의 실제 서킷을 총 2바퀴 주행해야 하며, 우승자는 결승선 통과 시간을 기준으로 가려진다.


대회 상금은 총 2억원으로 본선대회 1등 1팀에게 상금 5000만원과 해외 견학의 기회가, 2등 1팀에게는 상금 3000만원이 주어진다.


발표심사와 예선대회를 거쳐 선발된 11개 참가팀은 지난해 1월부터 현대차그룹이 제공한 연구용 차량 아반떼 1대와 연구비로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했다. 특히 지난해 10월에는 자율주행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컨셉으로 진행된 예선 대회에서 직접 개발한 자율주행차로 횡단보도 일시정지, 굴절코스 주행, 후방주차 등 운전면허 기능시험 8종을 수행하기도 했다.


자율주행차 경진대회는 1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라는 점과 첨단 자동차 기술을 적용한다는 어려움을 감안해 대학별 관련 연구실을 중심으로 팀 단위의 과제 수행이 이뤄졌다. 현대차그룹은 참가팀들이 기술 분야별 자문 연구원과 함께 연구 개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 공모전을 실시함으로써 국내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의 연구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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