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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 수서역세권 일대 동남권 랜드마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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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공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2021년 수서역세권 일대가 복합환승센터, 업무?유통시설, 공공편의시설, 공공주택 등이 조화롭게 개발된 서울 동남권의 핵심거점이자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수서동, 자곡동 일대 38만6390㎡ 규모로 공공주택용지 6만7583㎡(17.5%), 업무·유통시설용지 4만5544㎡(11.8%), 공공편의시설용지 6385㎡(1.7%), 주차장용지 2358㎡(0.6%), 철도용지 10만2208㎡(26.4%), 공원·녹지 8만8879㎡(23%), 학교용지 1만6㎡(2.6%), 도로 6만3427㎡(16.4%)로 개발될 예정이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27일부터 이같은 내용의‘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및 설명회 개최’를 공고한다.


공람은 27일부터 다음달 24일까지 강남구청 홈페이지 및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강남구 도시선진화담당관, 수서동주민센터, 세곡동주민센터, 송파구 환경과, 문정2동주민센터,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 단지사업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자산개발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평가대상지역과 평가항목, 자연생태환경, 대기환경, 수환경, 생활환경 등 각 분야에 대한 현황과 사업시행으로 인한 영향, 이에 대한 저감방안 등이 담겨 있다.


초안에 대한 의견은 다음달 31일까지 공람장소에 비치된 주민의견 제출서를 작성해 서면으로 제출하거나,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에 등록하면 된다.


또 다음달 16일 오후 2시 세곡문화센터 3층 강당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평가 대상지역 주민, 강남구민, 이해관계자 등에게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사업개요와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설명할 예정이다.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서 밝힌 사업개요에 따르면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수서동, 자곡동 일대 38만6390㎡ 규모로 공공주택용지 6만7583㎡(17.5%), 업무·유통시설용지 4만5544㎡(11.8%), 공공편의시설용지 6385㎡(1.7%), 주차장용지 2358㎡(0.6%), 철도용지 10만2208㎡(26.4%), 공원·녹지 8만8879㎡(23%), 학교용지 1만6㎡(2.6%), 도로 6만3427㎡(16.4%)로 개발될 예정이다.

강남구 수서역세권 일대 동남권 랜드마크 개발 수서역세권 개발 구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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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는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사업 추진과 관련 2011년 7월 21일 한국철도시설공단과‘수서역세권 개발을 위한 MOU 체결’해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심사 통과(KDI) 지원(2012.3.29),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위한 주민공람(2015.8.1~8.14),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 개최 지원(2016.4.29/5.17) 등 지난 6년여 간 최선의 노력을 했다.


특히 수서·세곡지역의 현안문제인 밤고개로 확장의 경우, SRT수서역 구간에 대해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력해 2016년 10월 31일 우선 확장 개통하였으며, 나머지 구간 또한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2018년까지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아울러 구는 세곡지구의 교통문제, 기반시설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2015년 9월 3일‘세곡동 다수민원 해소 추진단(T/F팀)’을 구성, 매주 구청장 주재 보고회를 개최하여 추진사항을 점검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2016년 5월 31일‘수서역세권 개발에 따른 공공시설 확보방안 검토 용역’을 착수해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공공시설의 확보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이희현 도시선진화담당관은 “현재,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사업은 올해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을 목표로 국토교통부, 강남구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TF에서 논의를 진행 중에 있다”면서, “지난 25일 6차 TF회의를 진행했는데, 국토교통부와 사업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개발이익을 지역 교통개선 및 기반시설 확충에 최대한 투자하겠다는 당초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사업이 모범적인 개발 사례가 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서울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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