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건강을 읽다]"과일 먹기 전 칫솔질…이에 좋아"

시계아이콘01분 32초 소요

과일, 치석 제거에 도움되는데 양치질 제대로 하지 않으면 충치 원인

[건강을 읽다]"과일 먹기 전 칫솔질…이에 좋아" ▲과일을 먹기 전에 양치질을 하는 게 치아건강에 도움이 된다.[사진제공=유디치과]
AD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치아 건강은 누가 뭐래도 참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치아가 손상되면 들어가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탄산음료와 과일을 먹으면서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치아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사과나 배, 귤 등의 과일은 치아에 붙어 있는 세균과 프라그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어 하얗고 튼튼한 치아를 갖는 데 도움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과일은 당분이 많고 산도가 높아 먹은 뒤에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 사이에 찌꺼기가 쉽게 끼여 충치와 치아부식의 위험이 있다고 경고합니다.


◆사과, 탄산음료·술 마실 때 보다 치아 손상 위험 3.7배=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치과 연구소 데이비드 바틀렛 박사 연구팀은 18~30세 성인 남녀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음료와 주류, 과일 등이 치아의 법랑질과 상아질의 손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했습니다.

연구팀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치아의 마모가 음료의 종류뿐 아니라 마시는 습관과 산성도에 큰 관련이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연구팀은 2mm의 치아의 법랑질과 상아질의 손상 정도를 분석한 결과 탄산음료나 술을 마실 때 보다 사과를 먹을 때 상아질의 손상 위험이 3.7배가 높아지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진세식 유디치과 강남역점 대표원장은 "사과는 당도가 높을 뿐 아니라 오랫동안 씹어야 하는데 이때 구강 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사과 속의 산성 물질이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치아 손상과 관련해 '무엇을 먹는지'도 중요한데 '어떻게 먹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과일은 충치의 원인 될 수도=사과와 배, 귤 등의 과일이 오히려 충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입 안에 당 성분이 세균을 증식시키고 세균이 단당류와 이당류를 먹고 산을 만들어 충치가 발생합니다. 탄산음료는 당과 함께 탄산이 들어 있어 충치를 유발하는 대표적 음식 중 하나입니다.


탄산음료는 과일에 비해 구강 내에 찌꺼기가 남지 않고 탄산음료를 마신 후 물로 입 안을 헹구면 충치 가능성은 매우 낮아집니다. 반면 섬유질이 많은 과일을 먹는 것만으로 이를 닦는 효과가 있지만 치아 사이에 과일 찌꺼기가 끼면 문제가 됩니다. 양치질로 찌꺼기를 없애지 않으면 세균이 증식해 충치의 원인이 됩니다.


◆칫솔질, 과일 먹기 전에 해야 치아건강에 도움=당분과 산도가 높은 과일을 먹기 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더 효과적입니다. 치약 성분이 치아의 에나멜 (사기질)층을 보호해 사과의 산 성분으로부터 치아가 부식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입니다. 과일을 먹은 후에는 물로 입 안을 헹군 후 30분 뒤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과 치간 칫솔을 사용해 치아 사이에 남아 있는 과일 찌꺼기를 깨끗이 없애는 것도 필요합니다. 우유와 치즈 한 조각을 함께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유와 치즈는 칼슘이 풍부해 과일의 산 성분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진세식 대표원장은 "치아의 갑옷역할을 하는 법랑질의 손상이 진행된 사람들이 당도와 산도가 높은 과일을 섭취할 경우 노출된 상아질의 부식위험이 더욱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