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STX조선해양 법정관리로 100여개 협력사 파산"…이번엔 5만명 이르는 지역경제 궤멸될 수도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협력사와 조선해양기자재업체 등 800여개사 대표단이 채무조정안의 수용과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 채무조정안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법정관리에 준하는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에 들어가면 연쇄부도는 물론 조선소 인근 지역민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게 된다는 주장이다.
대우조선해양 글로벌탑 협의회와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등 4개 단체 대표단은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호소문을 발표했다.
대표단은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들어갈 경우 기존에 납품한 기자재 대금과 인건비 지연 지급으로 인한 경영상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임금 체불은 물론 2~3차 벤더의 자재대금 지급 불능으로 연쇄부도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P플랜은 정부가 기업 구조조정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기업구조조정 모델이다. 기존 기업개선작업과 기업회생절차를 결합했다.
조선해양기자재업계는 지난해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다. 대표단은 "이미 100여개의 협력사가 파산했고 지난해 대비 물량이 45%로 감소하면서 살아남은 회사들도 힘겹게 버티고 있다"며 "대우조선해양의 P플랜은 한진해운 청산이나 STX조선해양 법정관리와 비교할 수 없는 지역경제 궤멸과 국가경제 타격이라는 두려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자재업체 도산은 물론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에도 연쇄적인 악영향을 미쳐 결국 5만명에 이르는 사내외 협력사 임직원과 그 가족들, 부산경남 등 조선소 인근 지역민들이 삶의 희망을 잃어버리고 말 것이라는 주장이다.
조선해양기자재업계는 대우조선해양이 회생할 수 있는 저력을 갖고 있다고 확신했다. 대표단은 "지난달 LNG운반선 2척, 지난 4일 초대형유조선 3척을 수주했듯이 그 경쟁력과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임을 자타가 공인하고 있다"며 "대우조선해양이 채무재조정을 통해 정상기업으로 회생하느냐, P플랜에 도입하느냐는 엄중한 결정이 채권단과 투자자의 결정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17일과 18일로 예정돼 있는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에서 P플랜의 도입을 막을 수 있도록 채무조정안의 수용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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