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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지만 강한 中企 전기차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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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 전기차(PM-100)로 서울모터쇼 참가한 박영태 캠시스 대표

작지만 강한 中企 전기차 달린다 서울모터쇼 현장에 마련된 캠시스 부스에서 박영태 대표가 콘셉트카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캠시스는 오는 9일까지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7 서울모터쇼에서 2018년 2분기 출시 예정인 첫 초소형 전기차 모델 PM-100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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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자동차 에너지원이 화석연료에서 전기로 바뀌는 시대가 오면서 대기업만 진출할 수 있었던 자동차 시장에서 중소 제조업체들도 '메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틈이 생겼습니다. 우리는 그 틈을 노리고 남들보다 먼저 준비했고, 그 결과물이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4륜 승용 초소형 전기차(PM-100)의 콘셉트카를 전면에 내세워 2017 서울 모터쇼에 참가하고 있는 박영태 캠시스 대표는 현장에서 이뤄진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모터쇼 참가가 더욱 뜻 깊다면서 이렇게 소감을 밝혔다. 쌍용자동차 재직 시절이었던 2010년 부산 모터쇼에 참가한 이후 다시 서게 된 모터쇼 현장에서 박 대표는 중소기업도 자동차 시장에서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당당히 보여주고 있다.


박 대표가 2012년 캠시스의 새 대표이사 자리를 맡을 당시만 해도 회사는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제조를 주력으로 하는 코스닥 중소기업이었다. 당시 박 대표가 느낀 가장 이상한 점은 "어떻게 회사 매출의 99%를 고객사 한 곳에만 의존할 수 있을까"였다. 고객사를 다변화하거나 사업을 다각화 해야겠다고 판단한 박 대표는 카메라 모듈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사업을 고민하다 전장부품 사업에 뛰어들게 됐고, 더 나아가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목표까지 갖게 됐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캠시스는 2013년부터 전기차 사업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2015년 고도화된 스마트카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 플랫폼 개발에 나섰다"며 "그 결과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차량제어장치(VCU), 인버터(Inverter) 등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캠시스가 전기차 플랫폼과 핵심부품인 파워트레인을 토대로 파트너십을 맺은 중국 기업 등으로부터 내부 부품을 공급받아 완성차 형태로 조립하는 구조로 전기차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첫 양산 전기차 모델 PM-100을 초소형으로 만들고, 앞으로도 초소형 모델에 집중한다는 목표를 정했기 때문에 글로벌 대표 자동차업체들과의 충돌을 피할 수 있다. 박 대표는 "오히려 대기업들이 전기차를 많이 출시해 시장이 확대되면 초소형만 집중 공략하는 우리에게도 도움이 된다"며 "오토바이와 승용차의 중간 형태의 신개념 이동수단으로 도심에서 움직이는 렌터카, 업무 차량용으로의 활용을 노리고 있다"고 전했다.


박 대표는 올해까지 카메라모듈 사업이 전체 매출의 95%를 차지하겠지만, 전기차가 본격 양산돼 시중에 풀리는 내년부터는 카메라모듈 사업 비중이 65%, 전기차 및 전장부품 사업이 35% 수준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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