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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2017 유통산업백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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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 컨텍스트 쇼핑시대 준비해야"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31일 '2017 유통산업백서'를 발간하고 글로벌 소매시장에서 컨텍스트 쇼핑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컨텍스트 쇼핑이란 소비자의 구매욕구가 발생했을 때 인공지능 등 자동화 기술을 이용해 소비자의 욕구를 구매로 즉각 전환하는 판매기법이다.

대한상의는 "지나치게 많은 상품 정보, 결제과정의 복잡성, 오프라인매장 대비 부족한 제품체험의 한계성으로 인해 온라인상의 구매욕구가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며 "온라인상의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품 검색·비교·분석 결제 단계를 최소화하거나 자동화해 소비자의 니즈가 구매로 즉각 연결시키도록 하는 컨텍스트 쇼핑 기술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매전환율이란 고객이 해당사이트에 들어와서 실제 구매로 이어진 비율을 의미한다.


실제 아마존은 컨텍스트 쇼핑기술을 성공적으로 구현해 고객의 구매전환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유통백서에 따르면 아마존을 방문한 소비자의 구매전환율은 13%로 국내 온라인쇼핑몰의 평균 6.2%를 2배가량 웃돌고 있다. 아마존은 반복구매 상황에 따른 즉시 주문처리, 충동구매, 각종 기념일 등 여러 상황에 대비해 해당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최근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의 진화로 촉발된 4차 산업혁명 속에서 글로벌 유통 시장도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며 "AI와 IoT,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컨텍스트 쇼핑이 향후 글로벌 유통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이밖에도 글로벌 유통시장의 트렌드로 컨텍스트 쇼핑과 함께 매장형 상품 온라인 침투 가속화, O4O 플랫폼 확산, 체험 중심의 오프라인 매장 확대 등을 꼽았다.


매년 1회 발간되는 유통산업백서는 유통산업 관련 주요통계, 업태별 성장률, 이슈 및 제도동향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대한상의는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유통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며 "유통산업백서는 국내외 유통시장의 흐름과 유통산업의 미래상을 한 눈에 보여주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통산업백서는 대한상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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