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절감률에 따라 인센티브 지급, 전통시장 상품권, 친환경 제품 등 교환 가능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실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에코마일리지제 전 가족 회원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에코마일리지란 가정과 학교, 기업 등에서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여 기후변화에 대응하려는 취지로 지난 2009년부터 시행, 감축한 온실가스 비율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주민 참여형 실천프로그램이다.
에코마일리지제는 기준사용량(최근 2년) 대비 6개월간 온실가스를 5%이상 감축 시 절감률에 ▲5%이상 10% 미만일 경우 1만 마일리지 ▲10% 이상 15% 미만일 경우 3만 마일리지 ▲15% 이상일 경우 5만 마일리지의 인센티브를 지급, 해당 금액에 상당하는 전통시장 상품권, 친환경제품, 카드포인트(에코머니 카드소지자에 한함) 등으로 교환 가능하다.
성북구에서는 지난 2016년 개인 5769건 1억9217만원, 단체는 9개소 2900만원 상당의 인센티브가 지급됐다.
올해는 에코마일리지제 회원가입을 증대시킴으로써 에너지 절역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전 가족이 참여하는 이벤트 '우리가족 모두 에코마일리지 가족입니다'를 마련했다.
주민등록상 성북구에 거주하는 모든 세대는 가족 구성원 모두 에코마일리지 개인 회원으로 가입한 후 참여할 수 있으며 각 세대에 에너지 절약용품인 절전 멀티탭과 에코백을 지급할 계획이다.
1인가구도 참여 가능하지만 미취학아동(2010년 1월 이후 출생자)은 회원가입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성북구청 홈페이지(http://www.seongbuk.go.kr)와 주민센터에 비치돼 있는 참여 신청서를 작성, 4월28일까지 우편(서울 성북구 보문로 168, 성북구청 11층 환경과) 또는 구청을 방문할 수 있다.
이후 관할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자료 조회, 에코마일리지 시스템 상 전 가족 개인회원 가입여부를 확인, 5월31일 이후에 성북구청 홈페이지 및 SMS를 통해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주의할 점으로 에코마일리지 미가입 가족은 우선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http://ecomileage.seoul.go.kr)에서 직접 가입 후 참여하거나 가입신청서를 작성한 후 이벤트 참여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
성북구 관계자는 “에코마일리지제는 에너지절약도 하고 인센티브도 부여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주민참여 실천사업”이라며 “이번 기회에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해 기후변화의 주원인인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에너지 절약용품도 받아갔으면 한다”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성북구 환경과(☎2241-3014)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