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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없는 밸런타인]초콜릿 판매 '껑충'…편의점, 3년만에 최대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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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들에게 선물하는 직장인 많아져
주요 편의점 지난해보다 매출 신장률 뛰어


[불황없는 밸런타인]초콜릿 판매 '껑충'…편의점, 3년만에 최대 매출 초콜릿(아시아경제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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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평일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유통업계, 특히 편의점들이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14일 편의점 씨유(CU)에 따르면 지난 2~11일 초콜릿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3% 증가했다. 이는 최근 3년 중 가장 높은 신장률이다.


토요일이었던 2015년 밸런타인데이 전 같은 기간에는 매출 신장률이 13.9%였다. 소비자가 초콜릿을 사서 주변인에게 선물할 시간이 없었던 탓이다. 이어 지난해 2월14일은 명절 연휴 직후 일요일이었다. 이 때 역시 매출 신장률(25.1%)이 올해보다 낮았다.

업계 관계자는 "초콜릿 소비 트렌드를 보면 과거처럼 연인끼리만 주고받는 데서 요즘은 친구, 직장 동료에게 선물하는 형태가 더 많아졌다"며 "일을 쉬는 주말에 밸런타인데이가 걸려 버리면 당연히 초콜릿 매출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편의점은 직장 근처 어디에나 있어 평일 밸런타인데이 수혜를 많이 보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에스(GS)25의 이달 1~12일 매출 신장률(20.3%)도 최근 3년 새 가장 높다. 미니스톱 또한 2~11일 매출 신장률이 19.1%로 지난해(18.8%)보다 올라갔다.

[불황없는 밸런타인]초콜릿 판매 '껑충'…편의점, 3년만에 최대 매출 편의점 CU의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앞서 편의점들은 시기적 호재를 맞아 다양한 초콜릿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고객들을 사로잡았다. CU는 업계 최초로 고디바, 기라델리, 기네스 등 해외 프리미엄 초콜릿 단독 판매에 나섰다. 밸런타인데이 기획 상품 구매 후 멤버십 포인트를 적립한 고객에겐 추첨을 통해 경품도 증정했다.


미니스톱은 불황 속 1만원 미만 저가형 초콜릿 매출이 늘어나는 데 주목했다. 저가 일반 상품의 판매에 주력하면서, 특히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주 구매 고객인 여성들이 친구, 동료들에게 선물할 때도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특성을 반영해 편의점 베스트 초콜릿 상품들을 패키지에 한꺼번에 담은 상품들을 준비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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