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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구 불친절 공무원 승진·성과급 페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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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 이상 불친절 신고?주의 받은 직원 승진 및 성과급 심사 시 불이익 조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친절한 구로 만들기’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구로구는 직원 친절 마인드 확립과 민원 응대 역량 강화를 통한 주민 민원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교육, 특강, 친절 인센티브 및 페널티 부여 등의 다양한 친절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친절한 구로 만들기 프로젝트’ 중 중점을 둔 부분은 불친절 직원에 대한 페널티 강화다. 올해 3회 이상 불친절 신고 및 주의, 훈계를 받은 직원에 대해서는 내년도 성과급 하위등급 배치, 승진 심사 반영 등 페널티를 부여한다. 단 보복성, 악질 민원으로 인한 경우는 제외한다.

반면 친절 공무원에게는 상장 및 상금 수여, 직원 해외연수 및 힐링프로그램 참여 우선권 부여, 성과급 등급 결정 시 가점부여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또 구로구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친절교육도 전개한다. 맞춤형 친절교육에는 CS전문강사가 나서 고질민원 응대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 감정관리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한다.

구로구 불친절 공무원 승진·성과급 페널티 친절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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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 고질민원으로 지친 직원들의 사기 진작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힐링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상·하반기로 나눠 민원업무 담당직원 중 악성민원 응대로 힘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몸과 마음을 충전할 수 있는 문화체험 시간을 제공한다.

직원들이 활기찬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매주 목요일 아침 구내 음악방송을 운영,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제작해보는 친절 UCC 제작 이벤트도 펼칠 계획이다. 민원응대 태도에 대해 재미있게 자가 점검할 수 있는 친절퀴즈대회도 실시한다.


이외도 개인의 친절 점수를 마일리지처럼 쌓아 점수가 높은 이들에게 혜택을 주는 친절마일리지제도도 운영한다.


구로구 관계자는 “주민을 위한 질 좋은 행정서비스는 직원들의 친절에서 출발한다”며 “직원 스스로 주민의 입장에서 이해, 소통할 줄 아는 ‘친절 1번지 구로’를 만들어 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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