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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단장' 아모레 앱, 먹통까지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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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 종료'·'빈 창' 등 잦은 오류 발생
첫 도입된 카드형 UI도 뭇매…"어려워요"

'새 단장' 아모레 앱, 먹통까지 업그레이드? 아모레퍼시픽몰 앱 오류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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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올해 첫 리뉴얼해 선보인 아모레퍼시픽몰 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앱 사용 시 잦은 오류가 발생하는데다 새롭게 선보인 카드형 콘텐츠 전개방식에 대한 이해가 어렵기 때문이다. 모바일 쇼핑 환경을 최적화한다는 당초 목표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도 나온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개편 한 달을 맞은 아모레퍼시픽몰 앱이 구동 시부터 상품 검색, 결제 단계에 이르기까지 잦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을 켜면 '작업 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면서 강제 종료되는 현상이 대표적이다. 상품 구매를 위해 상품 상세 정보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출석체크 등 이벤트 페이지 접속 시 내용물이 없는 '빈 창'이 뜨는 오류도 자주 발생한다는 지적이다. 새롭게 도입된 'AP몰 원페이'에 대한 불만도 높다. 일부 카드가 결제 단계에서 오류를 빚어 한 번에 결제가 불가능한 사례가 속출하고 있어서다.


첫 도입된 카드형 콘텐츠 전개 방식(UIㆍ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뭇매를 맞고 있다. 모바일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오히려 앱 사용을 저해한다고 지적했다.

카드형 콘텐츠 방식은 하나의 굵직한 테마 아래 상품이 소개되는 방식이다. 일례로 앱을 구동하면 첫 화면에 이달의 프로모션 '푸른설렘 마린위크' 소개와 '봄이 오기까지 촉촉 탄력 관리'라는 제품 소개 코너가 전개된다. 기존 커머스 앱들이 상품 혹은 혜택을 중심으로 나열하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새 단장' 아모레 앱, 먹통까지 업그레이드? 아모레퍼시픽몰 앱 소비자 반응.


회사측은 다수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각 브랜드마다의 스토리를 소개하기 위해 카드형 UI를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브랜드마다의 강점을 살리기 위한 작업이라는 것이다. 실제 이번 개편작업으로 앱 내에는 30개의 브랜드 관도 개설됐다. 총 1500여개의 상품들이 브랜드별로 브랜드 스토리와 함께 소개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측은 새로운 로고, 메타포, 슬로건을 적용해 AP몰만의 브랜딩화를 확립했다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지난해 말 앱 개편을 단행한 이후, 일부 기기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이 발생해 지속적으로 바로잡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달 중 고객들의 피드백을 모두 반영해 업데이트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아모레퍼시픽몰의 성장세는 높은 편이다. 지난해 아모레퍼시픽몰 매출은 전년비 75% 상승했다. 이는 2015년 매출신장률 20% 보다 높은 수준이다. 특히 지난해 모바일 매출의 경우 간편 결제 확대와 모바일 혜택ㆍ서비스 강화로 전년비 132% 급성장했다. 구매 고객수도 늘고 있다. 지난해 전년비 구매 고객 수는 51% 증가했다. 이 중에서 신규 고객은 31% 증가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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