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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선·IPTV 트로이카…LGU+, 영업익 7464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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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총매출 11조4510억원
지난해 대비 18.1% 상승
LTE·IPTV 가입자 꾸준한 상승세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LG유플러스는 유·무선 사업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2016년 매출액 11조4510억원, 영업이익 7464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각각 전년동기 대비 6.1%, 18.1% 상승한 것이다. 당기순이익은 4927억원으로 지난해 3512억원에 비해 40.3% 올랐다.


이같은 호실적의 배경은 유·무선 사업, IPTV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의 LTE가입자 및 MNO 순증가입자 비중이 늘며 무선서비스 수익이 전년 대비 2.1% 성장한 5조4320억원을 기록했다.

유·무선·IPTV 트로이카…LGU+, 영업익 7464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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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2015년 LTE가입자는 전체 무선가입자의 83%인 988만명이었으나, 지난해에는 전체 무선가입자 중 88%인 1097만명을 달성했다. 또 전체 순증가입자 중 MNO 순증 가입자 비중은 지난해 대비 10.1%p 늘어난 94%를 기록했다.

특히 IPTV 가입자가 작년 대비 12.2% 증가한 256만명을 기록한 데 힘입어, 유선수익 중 TPS수익은 전년대비 9.8% 증가한 1조 5847억 원을 기록했다.


유선수익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이터수익은 e-Biz 및 IDC수익 증가 영향 등으로 전년 대비 10.5% 성장한 1조 5979억 원을 기록하며, TPS 사업과 함께 유선사업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유선사업부문의 주요 성장요인으로 꼽히는 IPTV 사업 수익 증가는 인기 콘텐츠 수급, 유튜브 채널 서비스 출시 등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이 가입자 확보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2016년 마케팅 비용은 지속적인 시장 안정화로 전년 대비 2.4% 감소한 1조 9515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멤버십 혜택 강화 등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본원적 가치에 집중해 마케팅 비용을효율화해 나갈 방침이다.


4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은 3조12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844억원으로 63.0%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198.2% 늘어난 1180억원을 기록했다.


주당 배당금은 작년 250원에서 주당 350원으로 상향하기로 했다. 시가 배당률은 3.0%이며, 배당금 총액은 1천528억원이다.


LG유플러스는 2017년IoT, IPTV, AI, 빅데이터 등 핵심성장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해 지속 가능한 수익성장을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IoT 분야에서 ▲홈 IoT 시장선도 ▲NB-IoT 기술 생태계 구축을 통한 산업 IoT 사업 본격화 등으로 시장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홈 IoT는 연내 100만 가구 이상의 가입자 확보를 목표로 해, 국내 1위 사업자로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홈 IoT 서비스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가치 증대, 품질과 원가 개선을 통한 상품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더욱 집중한다. 산업 IoT는 올해 'NB-IoT(협대역 사물인터넷, NarrowBand-Internet of Things)'전국망 구축으로 사업 본격화에 나선다.


AI, 빅데이터 등 신규사업에서는 글로벌사업자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고객 관점에서 최적의 서비스를 탑재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특히 음성 인식 등의 AI 기술은 그룹 차원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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