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 신년 기자간담회…6세대 중소형 P-OLED 생산 등 사업구조 전환
[라스베이거스(미국)=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LG디스플레이 한상범 부회장은 4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TV용 대형 OLED 생산량을 지난해 대비 약2배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LG 디스플레이를 이끄는 대표이사인 한상범 부회장은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뼈대로 한 올해 사업구상 계획을 밝혔다. LG 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LCD 제품비중 강화로 안정적인 성장기반 유지하면서 자동차, 사이니지 등 신성장 사업에서 차별화 제품으로 시장 선도하겠다는 구상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대형 OLED와 중소형 P-OLED(플라스틱OLED)사업을 본격 확대하는 한편, 프리미엄 LCD 전략을 강화해 디스플레이 업계 글로벌 1위 자리를 굳히겠다고 밝혔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간담회에 앞서 컨벤션센터에 마련한 고객사 전용 특별 전시관에서 신기술 제품인 '크리스탈 사운드 OLED' 패널을 최초로 공개했다. 사운드 시스템을 패널에 내재화해 OLED화면에서 사운드가 직접 울려 퍼지게 만든 혁신적인 제품으로 백라이트가 필요 없는 OLED에서만 구현이 가능한 신기술이다.
한상범 부회장은 "지난해 글로벌 경쟁심화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프리미엄 중심의 차별화 제품과 OLED TV의 본격적인 시장 전개에 따른 경쟁력과 생산 안정화 등 많은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면서 "올해는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본격화해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대형OLED와 중소형 P-OLED시장 모두를 선도하기 위한 큰 발걸음을 내딛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TV용 OLED패널의 생산량은 전년대비 약 2배로 늘리기로 했다. 또 중소형 P-OLED 생산능력도 매년 두 배 이상 확대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급성장 추세를 보이는 자동차용 제품과 사이니지 제품을 겨냥해 각각 1조원 이상의 시장선도 육성사업으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을 세웠다. 신규사업인 OLED조명은 조직을 강화하고 본격적으로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2013년부터 LG전자를 시작으로 다양한 OLED TV용 패널을 공급하며 본격적으로 OLED TV시대를 연 바 있다. 2014년 중국의 스카이워스(Skyworth), 콩카(Konka), 창홍(Changhong), 2015년 일본 파나소닉(Panasonic), 2016년 유럽의 필립스(Philips), 그룬딕(Grundig), 뢰베(Loewe), 메츠(Metz) 베스텔(Vestel)등으로 고객사가 대폭 확대됐다.
LG디스플레이는 원판 한장에서 55인치 6대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8세대 OLED 패널의 생산능력(Capa)을 기존 월 3만4천장에서 2017년중 월 6만장으로 대폭 늘릴 계획이다.
이와 관련 LG디스플레이는 차세대 TV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TV사업부와 OLED TV사업 조직을 통합했다. 또한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P-OLED를 핵심 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개발 조직을 기능별로 전문화하고, R&D인력을 확충해 차별화된 미래 기술 개발을 선행 준비할 계획이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LCD TV시장에서 UHD·초대형 제품 비중을 확대해 프리미엄 LCD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모니터와 노트북 등 IT 시장에서도 UHD 등 고해상도 제품라인업을 확대하고 광시야각 IPS기술과 차별화된 터치기술인 in-TOUCH 기술 등 차별화 된 기술의 프리미엄 제품 비중을 확대해 고객사별 프리미엄 제품시장의 우위를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급성장하고 있는 자동차용 사업과 사이니지(Signage)사업을 적극 육성해 각 분야에서 매출 1조원 이상을 달성하고, 제품·기술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OLED 조명 등 신규 사업분야에도 조직과 인력을 강화해 신성장 시장에 대한 사업기반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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