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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화성시와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실증 사업'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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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완성차 업체-지자체 간 자율주행차 개발 실증 사업
현대기아차, V2X시스템 관련 인프라 구축·시험 차량 운행·서비스 운영
화성시, 교차로 교통신호 정보·시설물 구축 관련 행정 협조 제공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기아차가 화성시와 손잡고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기아차는 12일 경기도 화성시 시청 청사에서 채인석 화성 시장, 박동일 현대기아차 전자기술센터장 전무 등 행사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한 차량·사물 통신(V2X) 시스템 실증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한 V2X 시스템 실증 사업은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인 V2X 시스템을 실제 도로에서 구현하고 이를 검증하는 사업으로, 국내 완성차 업체 최초로 지방자치단체와 협업을 통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V2X 시스템이란 차량과 인프라(V2I),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보행자(V2P) 등 차량을 중심으로 무선 통신을 통해 각종 교통·도로상황·차량·보행자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차 시대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V2X 시스템은 국내는 물론이고 미국과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완성차 업체들과 정부 기관 주도 하에 실증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오는 2019년부터 신차에 V2V 기술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검토 중이다.


이번 MOU를 통해 현대기아차는 화성시에 ▲V2X 인프라 구축 ▲ V2X 시험 차량 운행 ▲V2X 관련 각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화성시는 이에 필요한 ▲교통 신호 정보 ▲시설물 구축 관련 행정 협조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 후문을 기점으로 화성 시청을 거쳐 비봉TG에 이르는 약 14㎞ 구간에 구축될 예정인 'V2X 인프라'는 ▲차량·사물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V2I 통신기지국 ▲보행자와 통행 차량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적외선 카메라 등이 총 7개의 교차로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별도의 V2X 통신 장치가 설치된 50여대의 시험차량은 해당 구간을 운행하면서 ▲보행자 정보 ▲전방 차량 정보 ▲교차로 주변 정보 ▲신호, 제한속도 등의 교통신호 정보 ▲공사구간 등 도로 상황 정보 ▲감속 구간 정보 등 총 6개의 V2X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V2X 서비스의 경고와 안내 메시지는 각종 이미지와 경고음 형태로 차량의 네비게이션과 계기판,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등에 표시되며 현대기아차는 운행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시험 차량 운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V2X 시스템의 효용성과 상품성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한 V2X 시스템 실증 사업은 오는 2017년 1월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향후 현대기아차와 화성시는 사업 구간과 시험차 운영 대수를 늘려 다가오는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상용화를 선점하기 위한 핵심 사업의 하나로 이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와 화성시 간 원활한 협력 체계가 만들어낸 이번 성과는 다가오는 커넥티드카·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시대를 선점하기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현대기아차는 적극적인 민관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시대의 도래를 이끄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4년 9월부터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시범사업'에 참여해 세종시부터 대전시까지 약 74㎞에 걸친 구간에서도 실제 도로 평가를 진행 중이며 유럽과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도 각종 V2X 프로젝트에 참여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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