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BC카드는 29일 '2017년 소비 트렌드'로 ▲얼리 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 ▲뉴노멀 중년(New Normal Middle Age) ▲위너 쇼퍼(Winner Shopper) ▲스트리밍 쇼퍼(Streaming Shopper) ▲네비게이션 소비(Navigation Consumption) 등 5가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내년 소비 트렌드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의 삶에 행복을 추구하는 소비가 늘어난다는 점이다. 얼리 힐링족과 뉴노멀 중년이 대표적이다. 얼리 힐링족은 경쟁에 지쳐 여유있는 시간을 보내고자하는 의지가 강한 30대를 지칭한다. 최근 3년간 30대의 자동차 관련 업종, 헬스클럽ㆍ골프용품ㆍ서적 등 나홀로 취미 업종, 여행 업종의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대의 세 업종 연평균 성장률은 19.0%로 전체 업종 평균 성장률(6.6%)보다 세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os="C";$title="40~50대";$txt="<2017년 소비트렌드의 하나인 '뉴노멀중년'의 최근 3년간 소비 변화> (자료제공=BC카드)";$size="550,215,0";$no="2016112909492989185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뉴노멀 중년은 젊은 세대가 가진 취미활동을 즐기는 40대와 50대를 지칭한다. 40대 및 50대 고객들의 매출패턴을 분석한 결과 헬스클럽과 수영장 등 자기계발 업종에서의 매출 비중은 지난 3년 새 각각 42.8%, 1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과 피부ㆍ미용, 애완동물 업종에서도 매출이 최대 30%까지 늘었다. 기존에 비중이 높았던 주유소 업종이나 대형마트의 소비는 줄거나 현 수준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외에도 상품 구매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된 과정과 의미를 부여하는 '위너 쇼퍼'들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너 쇼퍼를 대표하는 소비인 완구 업종의 이용금액 증가율은 3년 새 2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세부적으로는 20대와 1인 가구의 증감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에는 동영상 콘텐츠에 소비를 접목시킨 'V-커머스(동영상 쇼핑 플랫폼)'가 개발되면서 이를 적극 이용하는 스트리밍 쇼퍼도 등장했다. 또 소비자의 쇼핑 동선을 파악하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위치기반(LBS) 등을 이용해 네비게이션처럼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소비도 내년에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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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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