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정용 기자]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7일 정읍 제2청사에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품질 대추재배기술 교육’을 가졌다.
교육에는 충북 보은군의 황금알 대추농원 대표 나기훈(전 보은군농업기술센터 지도사) 씨가 강사로 초빙돼 대추 재배 기술과 대추에 발생하는 병해충 방제에 대해 교육했다.
나씨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대추 열매가 잘 열리게 하는 방법과 생육 단계별 병해충 방제, 각종 생리장해 등 대추 재배 기술에 대해 강의해 교육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나씨는 “대추를 잘 맺게 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새 순 관리”라고 강조하고 “열매 터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가림 재배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기술센터는 “생식용 대추(왕대추, 태상왕대추, 사과대추 등)는 건조하지 않고 생식을 하는 만큼 병해충 방제 시 반드시 대추 품목이 등록된 약제를 사용하고 안전 사용 기준을 잘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추 재배를 계획 중인 농가는 대추 판매 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재배면적과 품종을 선택하여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줄 것을 강조했다.
김정용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