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볼보자동차의 글로벌 프리미엄 세단 시장 입지 구축을 위해 무엇보다 한국 시장의 반응과 평가가 중요하다"
하칸 사무엘손 볼보자동차그룹 CEO는 3일 김포 메이필드 호텔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볼보자동차의 2017년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사무엘손 CEO는 특히 한국시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으며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볼보자동차의 2017년 주요 활동 계획을 밝혔다.
CEO 취임 이후 첫 방한한 사무엘손 CEO는 "한국은 볼보 기존 플래그십 세단인 S80 의 최근 3년간 판매량이 세계 3위를 기록하는 등 중국, 미국을 이어 중요한 시장으로 성장했다"면서 "특히 한국의 D-E 세그먼트 시장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의 각축전이 펼쳐지고 있는 중심지"라고 말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지난 2014년 전년 대비 약 55% 성장한 데 이어 2015년에는 42% 성장했으며 올해는 9월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7% 성장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사무엘손 CEO는 "전통적으로 왜건 모델에 강한 볼보자동차가 글로벌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한국 시장의 반응과 평가가 필수적"이라며 "한국 시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글로벌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볼보자동차의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90'은 9월 말 국내 공개 이후 한 달이 조금 넘은 현재까지 300대 이상의 예약 판매를 기록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사무엘손 CEO는 "초기 판매 수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더 뉴 S90이 한국 프리미엄 세단에서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볼보자동차는 올해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스웨디시 럭셔리'라는 차별화된 가치를 강조한 '올 뉴 X90'과 더 뉴 S90을 출시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크로스컨트리 V90의 출시로 90 라인업을 완성하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한 단계 도약했다.
성공적인 신차 출시를 통해 볼보자동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올해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약 10%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2016년 3분기까지 한화로 약 9700억원의 영업 이익을 기록하며 지난해 연간 실적을 넘어섰다.
사무엘손 CEO는 "볼보자동차는 최신 기술과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집약한 신차를 대대적으로 출시하는 등 많은 변화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볼보자동차의 스웨덴 프리미엄 가치를 한국 소비자에게 더 많이 알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볼보자동차는 내년 국내 시장에서 크로스컨트리 V90를 출시할 계획이며 베스트셀러카인 XC60의 완전변경(풀체인지) 모델 등 새로운 라인업의 신차들을 글로벌 공개할 예정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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