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현대건설, 사우디서 '8300억' 가스플랜트 수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8초

현대건설, 사우디서 '8300억' 가스플랜트 수주 사우디 우쓰마니아 가스처리플랜트 건설 공사 현장 위치도(제공: 현대건설)
AD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현대건설은 사우디 국영석유회사 아람코(Aramco)가 발주한 7억3570만달러(약 8300억원) 규모의 '우쓰마니아(Uthmaniyah) 가스처리플랜트 건설 공사'를 단독으로 수주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공사는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서 동쪽으로 약 325㎞ 떨어진 우쓰마니아 지역에서 생산되는 하루 14억 입방피트의 가스를 디메타나이저(Demethanizer)를 통해 에탄, 프로판 등의 천연가스액으로 분리·회수하는 시설을 짓는 것이다. 엔지니어링·구매·건설 등 전 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턴키방식이다. 총 공사기간은 37개월로 2019년 준공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그 동안 아람코가 발주한 카란 가스 처리시설 공사(14억달러, 2012년 완공)와 쿠라이스 가스 처리시설 공사(7억달러, 2009년 완공)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3월 쿠웨이트 알 주르 LNG 터미널(29억달러)에 이어 이번 공사 수주에 성공하면서 향후 중동 지역에서의 추가 수주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은 "이번 사우디 공사 수주는 저유가 여파로 중동 지역 수주가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질의 공사를 따냈다는데 의의가 있다"면서 "특히 그 동안 동 발주처 공사를 안정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신규 수주로 연결되었다는 측면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1975년 쥬베일 산업항 공사로 사우디에 진출한 이후 150여개(약 20조원)의 공사를 안정적으로 수행했다. 현재는 신쥬베일 380㎸ 변전소 등 총 7건의 공사를 진행하며 사우디 정부와 발주처로부터 뛰어난 공사 수행 능력·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