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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만에 국내 복귀' 코디최 개인전…아름다운 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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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만에 국내 복귀' 코디최 개인전…아름다운 혼란 5년 만에 국내에서 코디최(사진) 개인전이 열린다. [사진=PKM갤러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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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PKM갤러리는 10월28일부터 11월30일까지 2017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출품 작가로 선정된 코디최(Cody Choi)의 개인전, '채색화: 아름다운 혼란'을 진행한다.

해당 전시는 코디최 작가가 국내에서는 2011년 이후 5년 만에 여는 개인전이다. 회화와 설치 작업 신작 14점을 선보이며 특히 작가의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출품작 제작 기금 마련을 위한 전시이기도 한다는 점에서 더욱 뜻 깊다.


1980년대 중반부터 작가이자 문화이론가로서 활동해 온 코디최는 현대사회의 문화정체성과 권력관계에 대해 탐구한다. 회화, 설치, 조각 등의 작업으로 현시대의 다양한 문화가 빚어내는 충돌과 그 간극에서 탄생한 제 3의 문화를 비롯해 끊임없이 새로운 사회현상에 주목해왔다.

미국에서 작업을 시도한 후 작가는 줄곧 감성과 이성, 시각예술과 개념미술, 상업 화랑과 미술품 그리고 미국문화와 한국문화 사이에서 갈등하며 혼란과 불안을 경험했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 사회 속 동양계 이방인의 ‘정체성 찾기’를 주제로 작업을 이어왔다.


하지만 작가에게 이러한 혼란과 불안은 고통이면서도 동시에 더욱 큰 뜻을 발견하고, 사고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특히 신작 회화 시리즈 ‘컬러 페인팅(Color painting·채색화)’은 화면 위에 쓰인 텍스트를 그것이 뜻하는 색과는 다른 색으로 채색해 이성적 사고로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좌뇌와 색을 인지하고 감성적 사고를 담당하는 우뇌를 교란시킨다.


이를 통해 작가는 회화를 뇌의 기능이 아닌 마음으로 감상하도록 하며, 시각예술로서의 회화와 개념미술 간의 혼란을 유도한다.


코디최는 미국 아트센터디자인대학(Art Center College of Design)에서 디자인과 순수미술을 공부했으며 90년대 초반 이후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한국작가로는 최초로 작업의 동시대성을 인정받아 뉴욕의 다이치프로젝트 개인전, 프랑스 마르세유 현대미술관개관기념 그룹전 등 국제적 작가로 명성을 얻었다.


작가는 1992년부터 2002년까지 뉴욕대학(New York University) 겸임교수를 역임했고, 문화이론가로서 활동하며 '20세기문화지형도(2010)', '동시대문화지형도(2010)' 등 현대문화에 관한 전문비평서를 출간해 반향을 얻었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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