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홈페이지를 통한 주요사업 추진현황 정보공개 확대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아레나 건립은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도봉구의 주요 사업에 대해 궁금하다면 도봉구 홈페이지 ‘주요사업 추진현황’에 답이 있다.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정부3.0의 핵심가치인 ‘서비스 정부’, ‘유능한 정부’, ‘투명한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구정 주요사업들을 도봉구 홈페이지(http://www.dobong.go.kr/)에 실시간 공개하는 시스템인 ‘주요사업 추진현황(알림/예산→구정계획→주요사업 추진현황)’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 구정목표 ▲ 조직건제 ▲ 전체사업 ▲ 종결사업 탭을 신설해 구정 운영 체계에 따라 주요 사업 추진현황을 분류하고 이를 통해 사업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이고 검색의 편의성을 높였다.
기존에는 업데이트 순으로만 정렬돼 있어 사업 수가 늘어날수록 구민들이 주요 사업을 검색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
또 도봉구는 홈페이지 개편 후 공표 사업 수를 168개에서 226개로 대폭 확대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공표 사업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도봉구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국·시비 사업, 공모사업, 주요현황사업, 공약사업 등 구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사업들이 망라되어 있는 시스템으로 지난 2012년 2월 도입됐다.
담당 공무원이 사업의 변경사항을 입력하는 즉시 구청 내부 전산망과 구 홈페이지에 게시 돼 직원과 구민이 동시에 볼 수 있으며, 댓글 게시 기능을 통해 주민과 소통도 원활하게 하는 ‘스마트한’ 시스템으로 누적 조회수 130만 건에 달하는 도봉구 홈페이지의 인기 코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주요사업 추진현황 공개 시스템 확대를 통해 대민 행정에서는 주민참여를 활성화하고 내부 행정에서는 전 공무원이 구정 방향 및 정책 정보를 공유, 구민과 함께 구정 목표 달성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