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조선사별 경쟁력 있는 분야에 대한 핵심역량 집중 등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 대우조선 민영화,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신속하게 사업재편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조선업의 경우 무엇보다 과잉설비 및 인력의 축소, 비핵심 자산매각 등 고강도 자구노력을 통해 당면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회의에서 조선업의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위해 대형·고부가가치·친환경상선 분야를 확대하는 대신 해양플랜트·중소형선종 축소하기로 했다. 대우조선 재무구조 개선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신규 유동성 지원은 없다는 기본원칙의 틀 내에서 안정적 부채비율을 확보할 수 있도록 조속히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해운업의 경우 해운·조선·화주 간 협력체제를 구축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국내 선사들의 선대규모 확충을 위한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대량화물 장기운송계약 유도 등 물동량의 안정적 확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환적물동량 유치·항만서비스 효율화 등을 통해 부산 등 국내항만의 경쟁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조선 밀집지역 지원을 위해 조선업 연관업종 여건 개선, 조선업 보완 먹거리 육성, 구조조정시 지역경제 어려움 해소를 위한 상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해 경영 및 고용안정, 상권 활성화, 신산업전환 등을 위해 각 부처 지원수단을 패키지화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 같은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세부 추진과제별로 관계부처 간 실무협의를 신속하게 마무리 짓고 오는 31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최종안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최근 부동산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과 선별적·단계적 대응 필요성을 공유했으며, 향후 관계부처 간 추가 협의를 거쳐 다음달 3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관련 대책을 확정하기로 했다.
한편,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후 선박 하역은 계획했던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10월 말까지 90% 하역이라는 당초 목표는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전망했다. 다음달 중에는 모든 선박들의 하역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관리하기로 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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