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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구할 때 호갱? 노노 걱정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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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ory 벤처, 운명의 그 순간] 85. 심상민 호갱노노 대표
카카오 다닐 때 재미로 만든 서비스 호응 얻자 창업 도전
실거래가·주거정보·세대수 등 한 눈에


집 구할 때 호갱? 노노 걱정마세요 왼쪽부터 김준기 호갱노노 CTO, 심상민 CEO, 조목련 C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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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집 구할 때 호갱 되지 말자'


심상민 호갱노노 대표가 부동산 정보 서비스를 만들면서 '호갱노노'라는 이름을 쓴 이유다. 호갱이란 '호구'와 '고객'의 합성어로 어수룩해 이용하기 좋은 손님을 뜻한다. 심 대표는 소비자들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기 위해 서비스를 상업화했다.

심 대표는 "부동산은 우리가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비싼데 정작 거래할 때 볼 수 있는 정보는 만원짜리 모자의 10%도 안된다"며 "부동산 시장에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은데 그중 하나가 정보를 얻기가 대단히 불편하다는 점이었다"고 설명했다.


호갱노노는 부동산 실거래가와 주거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아파트(빌라ㆍ오피스텔 포함)의 세대수, 입주년월, 도시가스, 주변 편의시설, 주차공간 같은 기본적인 정보부터 최근 실거래가와 평균가격, 3개월 이내 나올만한 전세매물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심 대표가 카카오에 근무하던 당시 재미로 만들었던 가격 비교 서비스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창업으로 눈길을 돌렸다. 호갱노노의 시초는 이케아 가격비교 서비스다. 2014년12월 이케아가 국내 진출을 준비하고 있을 때 심 대표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이케아 제품의 가격과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을 비교하는 사이트를 만들어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로 만든 서비스가 부동산 실거래가와 호가 비교 서비스다.


심 대표는 "부동산 정보 서비스가 해외에서는 굉장히 발달돼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10년째 정체돼 있고 제대로 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 공인중개사 밖에 없다"며 "호갱노노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도 위에 아파트나 빌라 등 부동산 가격과 실거래가를 노출한 서비스"라고 말했다.


호갱노노는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데이터, 교육청의 학교알리미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해서 집을 구하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해당 아파트가 남향인지, 가구당 주차는 몇 대까지 가능한지, 가까운 곳에 어떤 학교가 있는지 등이다. 부동산 지식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호갱노노의 월 이용자는 11만명이다.


심 대표는 "대부분 웹에서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서 제공하며 모든 과정이 자동화돼있다"며 "호갱노노는 데이터를 잘 다루는 회사"라고 말했다.


호갱노노는 향후 광역버스 경로를 지도상에서 한번에 볼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반전세로 집을 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 전월세 전환율에 맞춰 적정한 월세를 계산할 수 있는 '전월세 계산기' 기능도 도입하기 위해 준비중이다. 매물광고나 배너광고보다는 사용자에게 불리하지 않은 방식으로 수익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심 대표는 "사용자들에게 더 정확하고 도움되는 정보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이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단기적인 과제"라며 "장기적으로는 허위매물, 정보비대칭성 같은 부동산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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