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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버 힐 전 폭스바겐 한국 총괄 검찰 출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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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온 ‘디젤게이트’ 키맨···수사 마무리 국면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폭스바겐 한국법인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독일 본사 관여 여부를 확인할 핵심인물인 트레버 힐 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AVK) 총괄대표를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 최기식)는 20일 오전 힐 전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47분께 서초동 검찰청사에 나온 힐 전 대표는 유로5 차량 소프트웨어 조작이나 각종 인증서류 조작을 알았는지 여부에 대해 “그렇지 않다.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국내 소비자에 대한 배상계획 등에 대해서는 “본사를 대표해 말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최근 검찰 조사를 위해 입국한 힐 전 대표는 지난달 참고인 조사를 받고 돌아간 기술자 출신 배출가스 인증 그룹장 S씨에 이어 검찰 수사 착수 이래 두 번째로 한국을 찾은 폭스바겐 독일 본사 관계자다. 앞서 검찰은 지난 7월 힐 전 대표 등 본사 외국인 임직원 7명에 대해 출석을 요청한 바 있다.


검찰의 지속적인 설득작업과 더불어 폭스바겐도 한국시장의 위상, 배출가스 파문의 심각성 등을 감안해 전향적인 태도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힐 전 대표는 조사 과정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면서 “피의자가 될 외국인이 자발적으로 한국에 들어온 것은 사상 처음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힐 전 대표는 2007~2012년 AVK 대표를 지내며 국내 폭스바겐·아우디 수입·판매를 총괄했다. 폭스바겐 한국법인은 2010~2015년 독일 본사로부터 차량을 들여오는 과정에서 시험성적서 조작으로 배출가스·소음·연비 등을 속여 온 것으로 조사됐다. 2014년 이후 국내 판매된 7세대 골프 등 가솔린 차량 역시 소프트웨어 임의 교체 등 불법개조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힐 전 대표를 상대로 한국법인의 차량 수입·판매 관련 불법행위에 관여했는지, 2011년 환경당국이 배출가스 허용기준 초과를 문제삼을 당시 적극적으로 소명하지 않은 배경은 무엇인지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불법행위 상당 부분이 비용부담이나 시장 조기 출고 압박 등에 쫓기며 독일 본사의 지시나 묵인 아래 이뤄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실무자 차원에서 독일 본사-한국법인간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나, 회사 윗선의 지시·개입 단서는 아직까지 확보한 바 없다”고 말했다.


그간 검찰은 AVK 산하 폭스바겐 수입·판매 부문을 책임져 온 박동훈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64·현 르노삼성차 대표)과 후임자 토마스 쿨 사장(51), 힐 전 대표의 후임자인 요하네스 타머 AVK 총괄대표(61)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힐 전 대표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한국법인 책임자들의 형사책임 소재를 선별한 뒤 수사 마무리 국면에 들어갈 방침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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