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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모를 철도·화물 파업…물류대란 시민안전 우려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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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모를 철도·화물 파업…물류대란 시민안전 우려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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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17일 철도노조와 화물연대의 파업이 각각 21일과 7일째를 맞았지만 예상됐던 대규모 혼란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수백억원대에 달하는 물류 피해는 물론 대체 인력 투입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에 맞서 총파업을 벌이고 있는 철도노조는 이날(17일)로 21일째 파업을 이어가며 최장 파업 기록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코레일과 철도노조는 지난 27일 파업 시작 후 수차례에 걸쳐 실무교섭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업 참가 노조원 수는 7300명 정도로 파업참가율 40%대를 유지하고 있다.

파업이 길어짐에 따라 승객 불편과 함께 화물 운송에도 차질이 커질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잠정 피해액은 200~3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파업에 대비해 코레일 측이 대체인력을 성급히 투입하면서 안전사고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이날 오전 8시께 대체기관사가 운행하는 지하철 1호선 열차가 고장나 1시간 이상 운행이 지연되며 승객 불편을 야기하기도 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총파업 대신 지부별 투쟁으로 선회한다는 기존의 방침을 철회하고 부산 신항으로 동력을 집중해 다시 파업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업계 안팎에서 화물연대가 '파업의 동력을 잃었다'는 주장이 계속되자 다시 한 번 파업의 불씨를 되살리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실제 국토교통부가 지난 14일 화물운전자 837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운송 미참여자는 파업 첫날인 10일 1426명에서 11일 919명, 12일 891명, 13일 573명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화물연대가 부산 신항을 중심으로 거리투쟁 등을 이어나가기로 하면서 파업이 조기에 마무리될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 생계형 근로자가 상당수인 화물차주를 고려하면 파업이 길어질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판단됐지만 일주일이 지난 이날까지 정부와 노조 간 별다른 협의가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물류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군위탁 화물차량을 부산 55대, 의왕 40대, 광양 5대를 투입했다. 또 12개 가맹사업자 소속 화물차를 중심으로 투입 가능한 운휴차량도 1일 평균 674대를 확보해 혹시 모를 물류대란에 대비하고 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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