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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폴란드에 車배터리 공장…글로벌 '4각축'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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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첫 대규모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기지 구축
한·미·중·유럽까지 글로벌 4각 생산체제 완성…업계 최다
4000억 투자로 10만대 생산…유럽 최대 생산능력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선도할 것"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LG화학이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폴란드에 생산 거점을 만든다. 축구장 5배 크기의 유럽 첫 대규모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기지다. 폴란드 공장이 완공되면 LG화학은 한국과 미국, 중국, 유럽을 잇는 글로벌 4각 생산체제를 완성하게 된다.

LG화학은 5일(현지시각) 폴란드 브로츠와프에서 전기차 배터리 공장 기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건설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공식에는 구본무 LG 회장을 비롯해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이웅범 LG화학 사장 등 LG 계열사 주요 경영진과 마테우쉬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부총리, 홍지인 주폴란드대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LG화학, 폴란드에 車배터리 공장…글로벌 '4각축'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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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최대' 생산능력·'최초' 완결형 생산체제 갖춰=LG화학은 폴란드 남서부 브로츠와프 인근 코비에르지체에 위치한 'LG 클러스터' 안에 축구장 5배 크기인 4만1300㎡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한다.


내년 하반기 생산가동을 목표로 약 4000억원을 투자하며, 투자가 최종 완료되는 2018년 말에는 연간 고성능 순수전기차(EV·320㎞ 이상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기준) 10만대분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유럽에 첫 대규모 자동차용 리튬배터리 생산기지를 만들게 되는 셈이다.


현지 고객사의 요청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유럽 최초로 전극(셀을 구성하는 요소)부터 팩까지 모두 생산하는 완결형 생산체제도 구축하기로 했다.


LG화학은 폴란드 공장을 발판 삼아 급성장하는 유럽 전기차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약 11만대에서 2030년 약 277만대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유럽 시장에 LG화학은 볼보, 다임러, 르노, 아우디 등 다수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LG화학은 폴란드 공장 건립을 통해 유럽 내 수주물량이 늘어나는데 따른 규모의 경제성을 확보하고 지리적 이점에 따른 물류비 절감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LG클러스터의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해 건축기간과 비용을 줄인 것도 장점이다. 폴란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도 갖췄다.


◆'한-미-중-유럽' 글로벌 4각 생산체제 구축=LG화학은 이번 폴란드 공장이 완공되면 한국의 오창-미국의 홀랜드-중국의 남경-폴란드 브로츠와프로 이어지는 업계 최다 글로벌 4각축을 완성하게 된다. 배터리 생산능력은 EV 기준 연간 28만대로 크게 늘어난다.

LG화학은 순수 전기차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는 미국, 중국, 유럽 3곳에 생산거점을 구축한 전 세계 유일한 업체로,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LG화학 관계자는 "미국, 중국, 폴란드 공장은 현지에서 수주한 물량을 공급하고 국내 오창공장은 국내 수주 물량 생산과 함께 전체적인 글로벌 물량 조절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향후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 투자사 메릴린치는 올 7월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110억 달러에서 2020년 320억 달러로 약 3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전 세계적으로 배기가스 배출과 연비 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전기차 출시 시기를 앞당기고 있는 것도 호재다.


LG화학은 이런 추세에 맞춰 2020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7조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LG화학은 현재까지 총 29개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부터 83개 프로젝트를 수주, 누적 수주금액 36조원을 돌파했다. 지난해까지 발생한 누적 매출 약 2조원을 제외하면 수주잔고는 34조원 수준이다. 특히 당장 올해 4분기부터 내년 말까지 23개 프로젝트 양산이 몰려있어 전기차 배터리 분야 매출 성장이 곧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LG 배터리 사업 발판 만든 구본무 회장…직접 기공식 참석=구본무 회장은 그간 미국 홀랜드, 충북 오창, 중국 남경 등 모든 전기차 배터리 생산기지 기공식·준공식에 직접 참여하며 배터리 사업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왔다. 그는 이번 폴란드 기공식에도 직접 참여해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차세대 시장선도 사업으로 육성하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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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회장은 LG 배터리 사업의 발판을 만든 인물이다. LG의 배터리 사업은 1991년 당시 그룹 부회장이던 그가 출장길에 영국 원자력연구원에 들러 충전해서 반복 사용이 가능한 2차전지 샘플을 직접 가져와 개발하도록 하면서 시작된 바 있다.


이웅범 전지사업본부장(사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오늘 기공식은 폴란드 자동차전지 공장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및 부품 생산의 메카로 만들 것을 선포하는 뜻 깊은 자리"라며 "LG화학 폴란드 자동차전지 공장이 유럽 전역의 전기차 산업을 활성화시키는 촉매제 역할은 물론 핵심 생산 허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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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AK라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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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월 29일 이재명 대통령은 기재부 장관 후보자로 구윤철 서울대 경제학부 특임교수를 임명했다.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기획재정부 2차관·국무조정실장 등을 지낸 구 후보자는 '정무 감각이 있는 재정·예산 전문가'로 평가된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 후보자로 연결되는 기획재정부 라인으로 경제팀 얼개를 짰다. 즉각적으로 경제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AI를 중심으로

  • 25.07.0407:16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기금형 지배 구조는 단순히 공격적인 운용으로 고수익만을 추구하는 기제가 아니다. 위험 조정, 수익 관점에서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다. 수익률 제고 관점에서 논의되는 여러 정책 수단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제도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제도 개편의 의의가 있다."(남재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하면 현행 퇴직연금 제도의 구조적 한계를 개선할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 25.07.0306:10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논의 과정에서 국민연금공단 참여 여부를 두고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다. '규모의 경제' 효과와 함께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가 하면, 다층 연금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의 기금 운용 방식이 다르기에 참여가 부적절할 수 있다는 반대 주장도 나온다. 국민연금공단은 참여를 긍정적으로 내다보는 모습이다. 국민연금공단의 기금형 퇴직연금 참

  • 25.07.0206:10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호주와 영미권 사례가 주목받는다. 이들 국가는 사적 연금 제도가 발달한 곳으로, 우리나라처럼 퇴직연금 제도를 구성하는 데 있어 개인주의 특성을 보이는 곳이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운용 투명성과 경쟁에 따른 수익률 향상, 수탁자 책임 강화 등의 해외 사례 이점을 국내 상황에 맞게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양한 기금 경쟁하는 호주호주는 '슈퍼애뉴에이션(

  • 25.07.0106:10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주목도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보다는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먼저 다듬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기금형 제도인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푸른씨앗)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공공성을 높이고 운용 주체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금형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1일 고용노동부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새 정부가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에 별다른

  • 25.06.3008:40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자는 논의가 10년이 넘게 이뤄지고 있지만 종착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기금형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때마다 대통령 탄핵과 정권 교체 등에 따른 정국 혼란으로 동력을 잃은 탓이다. 지난해 퇴직연금 적립금이 4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빠르게 몸집을 키우는 만큼 기금형 도입을 더는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연초 활발했던 기금형 논의…새 정부 들어 '잠잠' 지난 4일 새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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