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보험에 가입하다보면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이라고 구분돼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먼저 순수보장형은 만기 때 환급금 없이 순수하게 보장과 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환급형은 만기시점이 됐을 때 납입한 보험료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실손보험에 가입해 매달 일정 금액을 납부하면서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사고에 대비하는 것은 순수보장형과 유사합니다. 여기에 일정금액을 추가로 더 저축해 놓았다가 만기시 추가 저축분을 되찾는다고 하면 만기환급형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 뜨는 뉴스
만기환급형은 순수보장형 보다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만약 환급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만기 때까지 내가 살아 있어야만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환급형에 가입해 만기시 돌려받는 금액이 물가상승으로 화폐가치가 떨어진다면 그동안 낸 보험료만큼의 가치가 없을 수 있습니다. 내가 내는 보험료를 줄이고, 보장금액을 높이려면 순수보장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기환급형은 재테크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 선택하면 좋습니다. 만기환급형은 전문가들이 내가 추가로 낸 보험료를 운용하기 때문에 수익이 많이 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에 적절한 이자율이 적용된 만기환급형을 선택해 추가로 낸 보험료에 대한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