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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강국 씨앗뿌리는 특허청 발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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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발명교육센터 60% 초등학교 내 설치…어릴적부터 상상력 키울 수 있도록 도움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서울 김포초등학교 발명교육센터에서 '발명'과 첫 인연을 맺은 윤도성(21)씨. 그는 중·고등학교에서 '특허청 청소년 발명기자'로 활동한 데 이어 현재는 고려대 기계공학과에 진학해 기업진단 법인전문의(eDoctor)를 꿈꾸고 있다.


그 사이 윤씨는 '제13회 대한민국 청소년 발명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제27회 대한민국 학생발명전시회' 한국발명진흥회장상, '제7회 전국학생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인덕대 총장상을 수상해 전국단위 대회에서 3관왕을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다.

유년시절의 우연한 발명교육이 윤 씨의 삶에 하나의 이정표가 되고 '발명가'라는 목표를 향해 한걸음 다가서는 동력을 제공한 셈이다.



8일 특허청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는 196개 발명교육센터가 설치·운영돼 일선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 일반인들에게 발명교육의 시작과 심화과정을 교육한다.

특허청이 수행하는 발명교육 사업 중 가장 기초가 되는 이 공간은 지난 1995년 처음 도입된 이래 초·중·상급반, 일일 체험반, 학부모 교실, 일반인 교실 등 강좌로 연간 20만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면서 발명교육의 요람이 돼 왔다.


특히 전체 발명교육센터의 58.6%(115개)가 초등학교에 집중 설치돼 윤 씨처럼 이른 시기에 발명교육을 접할 수 있게 하고 아이디어와 상상력으로 무장한 창의적 인재양성을 도모하는 틀을 마련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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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특허청은 일선학교 내 정규 교과과정에 발명교육을 접목해 발명교육이 일선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일반화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 결과 발명교육은 지난 2010년 중학교 기술·가정 과목, 2013년 고교 기술·가정 과목, 2015년 초교 5~6년 실과 과목에 각각 접목된 데 이어 오는 2018년에는 고교 내 '지식재산일반'이라는 독립된 신규 교과목으로 개설되는 게 확정됐다.


특허청 관계자는 "발명교육은 최근 학생들의 다면적 사고를 촉진하는 융합교육방식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며 "특허청은 이 같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 보다 많은 학생들이 고품질의 발명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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