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기도 '민생지킴서비스' 취약계층으로 확대

시계아이콘01분 0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경기도 '민생지킴서비스' 취약계층으로 확대 경기도청
AD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의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지킴서비스' 사업대상이 북부지역 국민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사회적 취약계층까지 확대된다.

경기도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365 서민민생지킴서비스 활성화' 상호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8월부터 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서민민생 지킴 서비스'는 북부지역에 거주하는 금융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억울한 민생피해를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데 초점을 둔 도민 밀착형 현장 서비스다. 현재 경기도에서 운영 중인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에서 올해부터 추진하는 사업이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북한이탈주민, 기초생활수급자 등 북부지역 금융 소외계층이 자주 찾는 노인복지관, 하나센터, 사회복지관 등을 직접 방문해 '밀착형 현장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두 기관의 이번 상호협력을 계기로 경기도는 경기북부지역 국민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사회적 취약계층에게도 '찾아가는 365 서민생지킴서비스' 제공해 민생피해 예방에 적극 나설 수 있게 됐다.


주요 상담 분야는 ▲금융소외계층 대상 대부업ㆍ금융사기 등 금융피해 ▲다단계 등 소비자 피해 ▲취업사기 예방 일자리 알선 ▲소상공인 불공정 거래 피해 예방 등이다. 또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금융생활 지침 안내 ▲계층별 소비자 피해예방 교육 ▲민생피해 분쟁 관련 심층상담 ▲분쟁 해소를 위한 피해 업체에 대한 부당행위 시정요구 ▲실질적 해결을 위한 구제 기관 연계 등도 추진한다.


아울러 LH는 '365 서민민생지킴서비스'의 수요자 확보와 함께 경기도가 운영 중인 '의정부역 365 언제나 경기도청 민원센터'에 주거 복지 상담에 관한 '마이홈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마이홈 서비스는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LH가 마련한 시스템이다. 분산된 주거복지정보를 한데 모아 이를 상담자의 생활여건이나 소득수준에 맞춰 제공하는 '맞춤형 주거 복지 서비스'다.


두 기관은 올해 LH 서울지역본부 관할인 의정부ㆍ양주ㆍ포천ㆍ동두천ㆍ연천지역 국민임대주택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하고, 2017년까지 경기북부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윤승노 도 행정관리담당관은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지킴서비스가 국민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서민들까지 확대된다는 점에서 이번 협약체결은 의미가 있다"며 "이를 시작으로 향후 민생피해로 고통 받는 경기북부의 더 많은 사회적 취약계층들이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 지킴 서비스'를 희망하는 단체ㆍ기관ㆍ마을은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