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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SKT, 'TB끼리 온가족 무료' 중단…시장 지배력 논란 벗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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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SKT, 'TB끼리 온가족 무료' 중단…시장 지배력 논란 벗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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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SK텔레콤이 대표적인 결합상품인 'TB끼리 온가족 무료' 상품의 신규 가입을 중단하기로 했다. CJ헬로비전 인수를 앞두고 결합상품을 통한 지배력 전이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SK텔레콤은 "오는 8월1일자로 'TB끼리 온가족 무료'의 신규 가입을 중단할 계획"이라며 "유사한 혜택을 제공하는 대체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존 TB끼리 온가족 무료 이용 고객들은 신규 상품 가입 중단 이후에도 동일한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TB끼리 온가족 무료 상품은 SK텔레콤이 2010년 9월 출시한 이후 6년간 지속된 SK텔레콤의 대표적인 결합상품이다. SK텔레콤의 이동전화와 SK브로드밴드의 전화, 초고속인터넷을 묶어 가입하면 가입 회선수에 따라 요금을 할인해준다.

예를 들어 초고속인터넷(스마트다이렉트 상품 기준)과 이동전화 2회선을 묶을 경우 요금 2만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2만원은 스마트 다이렉트 요금에 해당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하는 셈이다. 이 결합상품 이름에 '무료'가 붙은 배경이기도 하다.


TB끼리 온가족 무료 요금제는 출시 이후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요금제 덕에 SK텔레콤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를 크게 늘일 수 있었다. 반대로 KT, LG유플러스 등 경쟁사에게는 눈엣가시와 같은 존재였다. 경쟁사들은 유선 상품을 사실상 이동전화에 끼워파는 것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TB끼리 온가족 무료 상품은 결합상품에 대한 논란이 일 때마다 단골 메뉴로 등장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SK텔레콤이 CJ헬로비전 인수합병(M&A)을 전격 발표하자 SK텔레콤이 결합상품을 이용해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SK텔레콤이 효자상품이었던 'TB끼리 온가족 무료'를 없애기로 한 것은 M&A를 앞두고 경쟁사들로 하여금 공격의 빌미를 주지 않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단독]SKT, 'TB끼리 온가족 무료' 중단…시장 지배력 논란 벗나 이동전화가 포함된 결합상품 점유율 현황(출처:KISDI 2015년 통신시장 경쟁상황 평가 보고서)



SK텔레콤은 이를 계기로 결합상품을 전반적으로 손질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1일부터 'TB끼리 TV플러스' 신규 가입도 중단했다. 이 상품은 이동전화 1회선과 IPTV를 함께 이용하는 가입자에게 매달 이동전화 요금 2000원을 할인해주는 방식이었다. SK텔레콤은 이 역시 대체 상품을 곧 내놓을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현재 미래창조과학부를 통해 신규 결합상품 이용약관 인가 절차를 거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조치가 CJ헬로비전 M&A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무료라는 표현이 소비자의 혼선을 불러일으킨다는 지적이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신규 가입을 중단하고 새로운 결합상품을 출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에서도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왔다.


방송통신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해 8월 방송통신 결합상품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 특정 상품을 무료·저가화해 허위·과장 광고하거나, 특정 상품을 과도하게 차별적으로 요금을 할인하는 등 불공정한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올해 4월에는 후속 조치로 '결합 판매의 금지 행위 세부 유형 및 심사 기준(고시)'에 공짜 마케팅을 금지한다는 내용을 포함시키기도 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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