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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마른 장마…속타는 제습기 회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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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판매량 60~70% 장마기간 집중, 마른장마 타격 커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마른장마가 이어지면서 제습기 제조사들의 애가 타고 있다. 장마철에 판매가 집중되는 제습기의 특성상 마른장마는 제조사의 매출 감소로 이어진다.


29일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중부지방의 장마는 빨라야 다음 달 초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상 장마는 6월 하순에 시작돼 7월 하순에 끝난다. 그러나 중부지방은 6월이 다 지나도록 비가 거의 오지 않아 작년과 재작년에 이어 올해도 마른장마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마른장마가 이어지면서 제습기 업체들의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 제습기는 연중 판매량의 60~70% 가량이 장마기간에 집중된다. 장마기간에 제대로 팔지 못하면 1년 농사를 망치는 것이나 다름없다.


국내 제습기 1위 업체인 위닉스는 2014년부터 2년 연속 이어진 마른 장마로 인해 지난해 100억원 가량의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제습기 시장에서 위닉스와 경쟁하고 있는 LG전자와 삼성전자 등 다른 회사들도 지난해 관련 매출이 줄었다. 국내 제습기 시장 규모도 2013년 연간 130만대에서 지난해 80만대 수준으로 급감했다.

제습기 회사들은 마른장마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위닉스는 올해 들어 사설 날씨 업체로부터 2~3주 가량의 날씨 예측 정보를 미리 받아 생산량을 조정하고 있다. 미리 제품을 생산한 뒤 마른장마로 재고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던 2014년과 2015년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다.


기능이 강조된 신제품 출시도 이어지고 있다. 청호나이스는 일반 제습기보다 빨래건조 기능이 강화된 제습기를 최근 출시했다. 꼭 장마철이 아닌 다른 계절에도 실내에서 빨래건조를 쉽게 할 수 있게 기능을 특화했다.


대유위니아는 탈취와 항균 기능까지 갖춘 제습기를 최근 출시했으며 위닉스는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담긴 제습기를 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제대로 된 장마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했는데 아직도 비가 내리지 않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해외 시장 판매 확대나 온라인 판매 확대 등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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