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충남도, 공약이행 평가 ‘6년 연속 최우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2초

[아시아경제(충남)정일웅 기자] 충남도는 ‘민선6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획득, 6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이름을 올렸다고 21일 밝혔다.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시·도지사 및 교육감의 선거공약 폐기 또는 조정을 감시하고 실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진행했다.

도 누리집에 공개된 공약 자료를 모니터링하고 보완자료 등을 검증해 공약이행완료와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분야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 결과 충남은 100점 만점에 평균 75점을 받아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세부항목별 평가점수에서 도는 목표달성 95점, 공약 이행 완료 35점, 주민소통 분야 90점 이상을 웹소통, 공약실천계획서, 공개된 공약 내용 일치도 분야는 ‘패스(Pass)'를 받았다.

도는 평가에서 ‘도민배심원회의’를 통해 도민이 직접 공약 실천 계획을 확정하고 ‘도민평가단 구성 등에 관한 조례’를 마련해 공약 이행 과정에서의 민간전문가 및 도민들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 공약추진 과정에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포괄적 거버넌스 노력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또 선거 당시 유권자에게 제시한 공약이 현재 공약실천계획서에 실렸는지, 공약이행정보와 일치하는지를 살피는 공약 일치도 분야에서도 공약 이행 정보의 일방적인 변형 또는 왜곡이 없었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호평을 들었다고 도는 덧붙였다.


김용찬 도 기획조정실장은 “도는 도민과의 약속인 도지사 공약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이라며 “올해는 특히 민선6기, 3차년도 공약을 추진하는 해인만큼 공약 이행도 제고를 위한 예산·인력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충남=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