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뉴아시아, 지나온 10년 다가올 10년] 3각체제로 전기차 배터리 집중

시계아이콘00분 49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뉴아시아, 지나온 10년 다가올 10년] 3각체제로 전기차 배터리 집중 삼성SDI 울산사업장
AD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SDI는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성SDI는 2020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중국 시안과 울산, 향후 추진될 유럽 거점 등 3각 체제를 구축해 전기차 배터리 생산라인의 글로벌화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소재 R&D 센터 신설 등 배터리 소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도 정비하고 있다.

세계 톱 수준의 안전성 기술을 구현한 제품들과 급속충전 셀, 표준형 모듈, 원통형 셀 등 셀에서부터 모듈, 팩까지 다양한 전기차용 배터리를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제품을 토대로 중국 전기차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특히 업계는 고밀도 전기차용 배터리셀에 주목하고 있다. 용량은 향상됐지만 동일한 표준형 모듈을 적용해 이미 개발된 모듈 디자인에 주행거리는 늘어난 전기차를 개발할 수 있다. 개발 비용 또한 대폭 절감된다.

독일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인 아우디와 전기 SUV(Battery-electric Sports Utility Vehicle)를 공동 개발하는 계획도 밝혔다. 삼성SDI는 용량, 무게, 부피 등에서 진보한 혁신적인 배터리 개발을 통해 이번 아우디와의 공동 개발 프로젝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게 됐다.


2009년부터 삼성SDI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맺어온 BMW그룹은 2013년, 2014년에 삼성SDI의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자동차 i3(EV), i8(PHEV)을 잇따라 출시하며 전기자동차 시대를 앞당겼다. 2014년 7월에는 삼성SDI와 BMW그룹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공급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삼성SDI는 이외에도 크라이슬러, 벤틀리, 포르쉐, 인도 마힌드라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과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2014년에는 미국의 메이저 자동차 회사인 포드와 '초경량 리튬이온 배터리 컨셉', '듀얼 배터리 시스템'의 공동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