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앞으로 국내에서 운행하는 모든 경유 버스가 압축천연가스(CNG) 버스로 대체된다.
국토교통부는 3일 3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과 관련해 이 같은 대책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수도권 미세먼지 발생원 29%를 차지하는 경유차 감축 정책의 일환으로 경유 버스를 CNG버스로 단계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경유)버스를 CNG 버스로 교체하는 경우, 관련 비용 지원을 확대하고, 단계적으로 유가보조금 지원대상을 경유 노선버스에서 CNG 노선ㆍ전세버스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경유 노선버스에 대한 유가 보조금은 3000억원이며, 모든 노선 및 전세버스를 CNG로 전환활 경우 유가보조금 38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CNG버스 노선 확대 걸림돌로 여겨지는 충전소를 확보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부지 확보를 추진하고, 올해 하반기 입지 등 관련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수도권 내 승용차 이용을 줄이기 위해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신안산선은 계획대로 내년 말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하고, 주요 거점을 평균시속 110km로운행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도 오는 2019년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밖에 화물차 등 고출력이 필요하여 경유 사용이 불가피한 경우, 대형 경유차는 미세먼지ㆍ질소산화물 동시 저감사업을 확대하고, 중소형 경유차는 조기폐차를 유도하기로 했다. 노후 건설기계는 매연저감을 위한 저공해화 사업 확대와 함께 산업부에서 개발중인 수소연료전지의 건설기계 적용시 안전기준 마련을 추진하기로 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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