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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유료방송 점유율 29.34%…합산규제 안받는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KT와 스카이라이프의 유료방송 가입자 점유율이 29.34%인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IPTV의 2015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 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 공고했다.

이번에 공고한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9월부터 시행된 특수 관계자 시장 점유율 합산 규제의 저촉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조사됐다. 개정 IPTV법과 방송법에 따르면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는 해당 사업자와 특수 관계자인 유료방송 사업자를 합산한 가입자 수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3분의1(33.33%)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 총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2786만5174명(2015년 하반기 6개월 평균)으로 집계됐다.

매체별로는 종합유선방송 1379만9174명(49.52%), IPTV 1099만1766명(39.45%), 위성방송 307만4234명(11.03%) 순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별로는 KT 510만1944명(18.31%), CJ헬로비전 382만3025명(13.72%), SK브로드밴드 335만6409명(12.05%), 티브로드 325만1449명(11.67%), KT스카이라이프 307만4234명(11.03%) 순으로 집계됐다.


특수관계자인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817만6178명으로 합산 시장점유율(29.34%)이 상한선(33.33%)을 초과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KT 유료방송 점유율 29.34%…합산규제 안받는다 2015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점유율(출처:미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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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가입자 종류별로는 개별 가입자가 1596만4978명(57.29%), 복수 가입자932만8512명(33.48%), 단체가입자 257만1686명(9.23%)순으로 집계됐다.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전체 가구수(통계청 2015년 추계 1871만)를 초과하는 주요 원인은 복수 가입자가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관련 규정에 따라 검증을 수행한 결과, 당초 사업자가 제출한 가입자 중 일부는 산정에서 제외됐다.


케이블방송 시청자중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한 약 61만명(딜라이브 32만·CJ헬로비전 28만·기타 1만),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 지역 가입자 약 12만명은 가입자에서 빠졌다. 그 결과 당초 사업자가 제출한 통계와 차이가 발생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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