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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S7 조기등판 효과…IM영업익 4조 눈앞 (종합 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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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S7 조기등판 효과…IM영업익 4조 눈앞 (종합 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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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원다라 기자] 삼성전자가 1분기 6조68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수 있었던 데는 선제적인 사업 전략이 주효했다. 성장 가능성이 낮은 조직은 신속하게 구조조정을 진행하면서 승부수도 과감하게 띄운 결과다. 갤럭시S7가 대표적이다. 삼성전자는 예년보다 한 달 가량 빠른 3월에 갤럭시S7을 출시했다. LG전자, 화웨이 등 경쟁사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출시가 늦은 상황에서 역선택을 감행한 것이다.

갤럭시S7의 선전에 힘입어 IM부문의 영업이익은 3조8900억원, 매출액은 27조6000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42% 증가했다. 이경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는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1분기 휴대폰 총 판매량은 9200만대로, 이 중 스마트폰 비중은 80% 중반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는 북미, 유럽 등을 비롯해 글로벌 전 지역에서 전작 대비 셀-아웃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유통 재고도 낮은 수준이다. 이외에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은 간소화시켜 비용을 효율화했다.


◇반도체도 고도화로 실적 개선 = 반도체 사업은 1분기 비수기와 수급 불균형으로 업계 전체가 타격을 입은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나홀로 선방했다. 업계 대비 압도적인 수준의 기술경쟁력 덕분이다. 삼성전자는 D램의 경우 업계 유일 20나노 미세공정, 낸드플래시 역시 업계 유일 3차원 V낸드 등 좋은 가격으로 프리미엄 메모리반도체를 공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반도체 사업은 올해 1분기 매출 11조1500억원, 영업이익 2조6300억원을 기록했다. 반도체 부문의 1분기 실적 기준으론 사상 두번째 실적이다. 시스템LSI는 전분기에 비해 실적이 둔화됐지만 14나노(nm) 공급확대 효과로 전년 대비 성장세를 이어갔다.

디스플레이사업은 올 1분기 LCD 수율 문제로 2700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LCD 공급 과잉 상황에 패널 단가 하락이 발목을 잡은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OLED의 경우, 신규 하이엔드용 패널 출시와 중가대 스마트폰 채용 확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CE(소비자가전)는 SUHD TV와 커브드TV 등 프리미엄 TV 판매 확대와 북미 중심 프리미엄 가전 판매 호조로 판매량이 증가해 전년동기 대비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생활가전도 셰프컬렉션 냉장고, 액티브워시ㆍ애드워시 세탁기 등 혁신제품 판매가 증가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 특히 성장세가 지속되는 북미시장에서의 매출이 크게 증가해 생활가전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매출은 10조62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4% 늘었고, 영업이익도 51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흑자전환했다.


환율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삼성전자는 "1분기에는 원화가 달러, 유로화 등 주요 통화에 비해 약세를 보이면서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약 4000억원 수준의 긍정적 환영향도 발생했다"고 전했다.


◇"2분기 TV, 디스플레이 실적개선"= 삼성전자는 2분기에도 견조한 실적을 유지, 영업이익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점쳤다. 2분기 스마트폰과 태블릿 시장은 비수기가 지속되면서 직전분기 수준에 수요가 머물 것으로 전망되지만, 디스플레이와 CE(소비자가전) 부문의 실적 증가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2분기는 비수기가 지속되면서 수요가 전분기 수준에 머물고, 연간으로 따져도 스마트폰 시장 자체가 전년대비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태블릿 시장의 경우 오히려 역성장할 수도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경태 상무는 "2분기 휴대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하고, 태블릿 역시 판매량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블렌디드 평균판매단가(ASP)는 1분기 210달러보다 개선될 것으로 추정됐다.


삼성전자가 2분기에 기대하는 부분은 본격적 성수기에 접어드는 TV와 생활가전이다. 특히 TV시장은 2분기 올림픽 등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앞두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생활가전 역시 미국 금리인상 단행 가능성 등 불확실한 요소가 있지만, 북미시장에서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의 경우, 반도체는 서버향 V낸드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등 고용량 메모리 제품 판매를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다. 1분기에 주춤했던 시스템LSI 역시 공급을 늘린다는 전략이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1분기 적자를 기록했지만 2분기에는 OLED 외부 거래선 확대와 갤럭시S7용 판매가 늘면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OLED 패널 수요는 계속 늘지만, LCD 공급 과잉으로 올해 디스플레이 시황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부품사업의 안정화를 위해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과 디스플레이 사업에 대한 투자는 지속했다. 1분기 총 4조6000억원의 시설투자를 반도체(2조1000억원)와 디스플레이(1조8000억원)에 단행했다. 삼성전자는 "올해는 전년 대비 IM과 CE 등 세트사업 실적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부품사업의 하반기 실적 안정화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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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먹던 그 크림빵, 사려다 '멈칫'..."1900원짜리가 왜 여기선 2500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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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통계청이 발표하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 5월 가공식품 물가가 4.1%(전년 동기대비) 오를 동안 빵 물가는 6.4%나 상승했다. 빵 소비자물가지수는 138.48로 기준연도인 2020년(100)과 비교할 때 5년간 38.48% 올랐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간식인 떡볶이, 치킨보다도 더 가파르게 올랐다. 빵은 한때 누구나 즐기던 간식이었지만, 지금은 선뜻 고르기 어려운 가격이 됐다. 어쩌다 한국의 빵값은 계속 가파르게 오르게

  • 25.06.3014:25
    2000원 빵으로 2000억 빵빵…<br>성심당 매출 '빵' 터진 비결은
    2000원 빵으로 2000억 빵빵…<br>성심당 매출 '빵' 터진 비결은

    올해 2000억원 매출 돌파를 앞둔 대전의 대표 빵집 '성심당'은 2000원짜리 빵을 팔면 500원을 남긴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는 한 자릿수, 이름이 알려진 지역 빵집이라도 10%를 간신히 넘기는 빵집 영업이익률과 비교하면 장사를 잘하는 셈이다. 마케팅비에 특별히 많은 돈을 쏟아붓는 것도 아니다. 지난해 성심당의 매출액 대비 판관비 비율은 21% 수준으로 40%대를 넘어서는 대기업 프랜차이즈들과 차이가 크다. 성심당은 어떻게 매

  • 25.06.2915:27
    하루 500개씩 팔리는 '천원 빵집'…"오후 3시 가면 못삽니다"
    하루 500개씩 팔리는 '천원 빵집'…"오후 3시 가면 못삽니다"

    편집자주통계청이 발표하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5월 가공식품 물가가 4.1%(전년 동기 대비) 오를 동안 빵 물가는 6.4%나 상승했다. 빵 소비자물가지수는 138.48로 기준연도인 2020년(100)과 비교할 때 5년간 38.48% 올랐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간식인 떡볶이, 치킨보다도 더 가파르게 올랐다. 빵은 한때 누구나 즐기던 간식이었지만, 지금은 선뜻 고르기 어려운 가격이 됐다. 어쩌다 한국의 빵값은 계속 가파르게 오르게 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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