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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추가 자구안 확정…4100억원 유동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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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25일 채권단에 자율협약 신청서를 제출한 한진해운은 채무 재조정, 자산 매각 등을 비롯한 고강도 추가 자구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마련된 자구안은 용선료의 재조정, 선박 금융, 금융기관 차입금, 공모 회사채 상환유예 등 채무조정 방안과, 사옥·보유 지분 매각, 터미널 등 자산 유동화를 통해 약 41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추가 자구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터미널 유동화로 1750억원을 확보하고, 상표권, 벌크선, H라인 지분 등 자산매각 등을 통해 1340억원, 부산사옥 등 사옥 유동화를 통해 1022억원을 확보하는 등 총 4112억원을 추가로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용선료 조정 및 각종 차입금의 상환 유예 등 비협약채권에 대한 채무조정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용선료 인하를 위한 선주 협상, 공모 회사채 유예를 위한 사채권자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특히 한진해운의 고가 용선선박은 2017년까지 대부분 반선 예정임에 따라, 용선료 조정 작업이 원만히 진행될 경우, 원가 구조가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노력에 대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한진해운의 비협약채권 채무조정 협상이 긍정적으로 진행될 경우, 조건부 자율협약 개시 등을 통해 채권단 채무조정에 최대한 협조할 계획이다.


한진해운은 "이번 정상화방안 마련을 기점으로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향후 정상화방안 추진 관련 한진그룹 및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의 긴밀한 협조 하에 이 방안이 성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13년 12월 2.5조원 규모의 선제적 자구안을 마련하고, 핵심 보유자산 매각, 지속적인 원가 절감, 대한항공 등으로부터 0.8조원의 자금을 지원받는 등 총 1.9조원에 이르는 유동성을 확보해왔지만, 기존 자구 노력만으로는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충분치 않다고 판단해 이번 고강도 추가 자구안 및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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