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상상 속에 머물던 ‘가상·증강현실’, 일상과의 거리 좁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2초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공상과학 영화를 통해 그려지던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AR)이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스마트폰 또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ead Mount Display·이하 HMD) 등 기기와 결합·활용되면서 일상과의 거리를 좁혀가고 있다. 가상·증강현실과 관련된 기술력 향상과 이를 뒷받침할 특허출원이 꾸준히 늘어나는 양상도 두드러지고 있다.


20일 특허청에 따르면 2005년~2014년 증강현실에 관한 국내 특허출원 건수는 총 3350여건으로 집계된다.

특히 이 기간을 5년 단위로 세분할 때는 2005년~2009년 261건(연평균 52건)에서 2010년~2014년 3094건(연평균 619건)으로 증강현실 관련 특허출원 건수가 12배가량 급증한 것으로 파악된다.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디바이스도 기술의 발달에 따라 변천돼 왔다. 가령 2010년에는 증강현실 특허출원 건의 71.6%(429건)가 이동단말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 및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대중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2013년을 즈음해서부터는 스마트폰 등 이동단말을 이용한 증강현실은 주춤해지고 상용화 된 HMD, 구글 글래스 등 안경 타입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출시되면서 이를 이용한 특허출원이 최대 35.9%(256건)까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증강현실 부문에서의 특허출원은 ▲교육(13.4%) ▲의료(11.6%) ▲문화(9.0%) ▲스포츠(8.0%) ▲방송 및 광고(8.6%) 분야에 집중되는 반면 가상세계와의 상호작용과 몰입도가 중요한 가상현실에 대한 특허출원은 ▲산업(18.0%) ▲게임(17.0%) ▲군사(5.2%) 분야로 몰리는 특징이 엿보이기도 한다.



증강현실과 사물인터넷(IOT·사물에 센서를 부착,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 또는 환경)을 결합한 형태의 특허출원도 활발하다. 2010년~2014년 이를 기반으로 한 특허출원은 총 436건으로 집계된다.


결합 유형 및 특허출원 건수(비중)은 ▲스마트카에 적용 가능한 증강현실과 사물인터넷의 결합 형태 148건(40%) ▲가정 내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스마트홈 관련 특허출원 107건(24.5%) ▲증강현실과 사물인터넷을 제어하기 위한 인공지능(AI) 특허출원 39건(8.9%) ▲기타 142건(32.6%) 등으로 구분된다.


이중 스마트카에서 활용되는 사물인터넷은 증강현실과 결합, 차량 내부의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 Up Display) 또는 전면 투명디스플레이에 표시됨으로서 운전자에게 도로 및 교통 상황을 직관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희태 가공시스템심사과장은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 기술은 앞으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Big-Data) 등과 결합돼 지능형 서비스, 상황 변화를 반영한 적응적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주효하게 활용될 것”이라며 “현재는 이 분야의 융합된 기술개발과 지식재산권 선점이 중요해지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