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과 청해진해운 유착 관계도 재조명…술·식사 대접 받고 운항관리 심사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기하영·문제원 수습기자] 29일 이틀째 이어진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제2차 청문회 첫번째 세션에서는 청해진해운의 증선 인가 과정과 세월호 증개축 승인 및 검사 관련 여부가 집중 추궁됐다.
박종운 특조위원은 다른 선사가 인천-제주 간 노선을 들여오려한다고 하자 김한식 전 청해진해운 대표는 세월호를 무리하게 도입했다고 지적했다. 세월호는 원래 1994년에 건설된 일본에서 페리로 운항되던 나미노우에호였다. 청해진해운은 116억원에 세월호 매매 계약을 체결했는데 당시 산업은행에 100억원 대출받았고 청해진해운이 16억원을 출자했다.
박 특조위원은 "세월호 도입 비용을 여객과 화물을 더 실어서 충당하면 된다고 생각했고 유병언 고(故) 전 세모그룹 회장의 사진 전시 공간까지 확보하기 위해 (세월호의) 증축과 수리를 하고자 했다"며 "여객과 화물 운임을 늘리려는 의도로 증개축을 승인해 무게 중심 상승으로 평형수를 더 실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즉, 안전성을 고려하기보다는 가능한 많은 화물과 여객을 실어 수익을 극대화했다는 것이다.
해경과 청해진해운의 유착관계가 다시 한 번 조명됐다. 박 위원은 "해경 간부가 2013년10월19일부터 청해진해운으로부터 술·식사 대접받고, 그날 운항관리 심사 진행했다"며 "결과적으로 세월호 운항 관리 규정은 화물 더 실을 수 있게 만들어졌고 수익성에 따라 과적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기하영 수습기자 hykii@asiae.co.kr
문제원 수습기자 nest263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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