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원유 인턴기자] 카카오톡 신규 캐릭터 '라이언' 이모티콘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허위 페이스북 이벤트에 약 10만명의 사용자가 속았다.
지난달 28일 '라이언'페이스북 페이지에는 "좋아요를 누르고 게시 글을 공유한 사람 전원에게 이모티콘을 무료로 선물한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또 다음날인 29일에는 같은 방법으로 이벤트에 참여하면 라이언 쿠션인형을 증정한다는 내용까지 첨가됐다. 전 글과는 다르게 구체적으로 이벤트 기간과 당첨자 발표일 까지 게시된 것.
그러나 이 페이지는 카카오와 무관하며 이벤트에 참여해도 약속한 이모티콘을 제공하지 않는다. 또 누가 어떤 목적으로 개설한 페이지인지도 불분명하다.
하지만 이모티콘을 무료로 받으려는 사용자가 늘면서 이벤트에 참가한 피해자도 급속도로 증가해 10만 명에 달하는 페이스북 회원이 해당 게시 글에 '좋아요'를 눌렀고, 공유한 사용자는 3만6500명에 달한다.
카카오는 "현재 페이스북에 사칭 페이지로 신고를 해놓은 상태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 캐릭터 '라이언'은 지난 1월 카카오가 새롭게 출시한 사자 캐릭터로, 카카오 이모티콘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김원유 인턴기자 rladnjsdb@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