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대중국 농식품 수출 14억달러 목표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 주재로 대중국 농식품 수출기업인들과 조찬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발효 2년차를 맞이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적극 활용한 우리 농식품의 중국시장 진출 지원 방안을 소개하고, 주요 수출기업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듣기 위한 자리다.
간담회에는 최근 중국으로 김치를 수출한 대상FNF와 쌀과 삼계탕 수출을 준비중인 대우인터내셔널을 포함해 마니커F&B, 농심, 매일유업, 보락, 샘표, 흥해농산 등 중국 농식품 수출 선도기업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동필 장관은 "발효 2년차를 맞은 한중 FTA를 우리 농식품의 중국 시장 진출확대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며 "특히 우리 농식품이 안전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중국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민간과 정부의 역할 모두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농식품부는 한중 FTA 발효 2년차로 국산 농식품의 수출 경쟁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예로 음료는 중국의 관세가 35%인데, 한중 FTA로 우리 농식품에 대해 적용받는 관세는 31.5%로 3.5%p 만큼의 관세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 관세 인하로 인해 중국의 증치세(수출액에서 관세가 합산된 금액의 17%)도 절감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16년 한해에만 약 16억8000만원의 관세·증치세 절감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이외에도 비스킷, 인스턴트면류, 소주, 물, 커피, 간장, 발효주, 과실조제품, 소시지 등고 관세인하 혜택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올해 대중 수출 목표를 전년대비 32% 늘어난 14억달러로 설정하고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쌀과 삼계탕 등 주요 품목에 대해 중국 도시별 소비자의 식습관 등을 조사해 맛과 포장 등을 현지화하고, 중문라벨 제작과 수출자 등록을 지원한다. 칭다오 물류기지와 중국내 8개 공동물류센터간 콜드체인 배송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관세사를 통한 1:1 FTA 컨설팅도 실시한다.
현지 TV홈쇼핑과 대형유통업체 등과 연계한 판촉행사와 중국 내륙도시 등을 중심으로 한국 농식품 상품전(K-Food Fair) 개최를 확대한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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