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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400+4' 승부수… "친환경·주력 모델 강화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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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기아자동차가 2020년까지 글로벌 판매량 400만대, 글로벌 점유율 4%를 달성하는 '400+4' 프로젝트를 가동했다. 친환경차 라인업을 강화해 현재 300만대 수준의 판매량을 100만대 이상 확대하겠다는 복안이다.


기아차 '400+4' 승부수… "친환경·주력 모델 강화로 가능" 기아차 하이브리드 SUV 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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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기아차는 최근 유럽 딜러 전략 회의에서 이같은 목표를 수립했다. 기아차 고위 관계자는 "최근 2~3년 새 강화된 라인업을 감안하면 수년째 3% 초반대에 머물고 있는 기아차의 점유율을 4%까지 올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실제 기아차의 글로벌 점유율은 2012년 3.3%에 오른 후 4년째 제자리를 걷고 있다. 기아차는 지난해 국내와 유럽 성과를 앞세워 글로벌 305만대 판매라는 역대 최대 성과를 거뒀지만 전체 시장이 확대된 효과를 본 셈이다. 이에 따라 내부에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환경차 시장에 대응해 자체 경쟁력을 강화하고 판매량과 점유율을 동시에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기아차는 '니로'를 앞세워 친환경차 선점에 나선다. 올해 3월 출시 예정인 니로는 국내 첫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내년에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까지 내놓는다. 연 판매 목표는 6만5000대다. 내수를 시작으로 유럽, 중국, 북미지역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기아차는 최근 열린 경영실적 발표에서 2020년까지 공격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환경차 라인업을 총 11개 차종으로 확대하고 2020년까지 현대차와 함께 '글로벌 환경차 판매 2위권'에 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주력 제품 라인업도 시장 수요에 맞춰 조정한다. 올 상반기 가동에 들어가는 멕시코 공장에서 K3를 생산해 미국에 출시하고, 소형·왜건 수요가 많은 유럽에는 프라이드와 뉴옵티마 왜건을 선보인다. 유럽에서 최고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스포티지도 신형 모델이 나왔다. 2010년까지 연간 판매량이 2만∼3만대에 머물던 스포티지는 2014년 9만7489대로 10년만에 3배 이상 증가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차의 네 번째 해외 공장인 멕시코 공장이 가동되면 북미와 중남미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해도 연구개발에 집중해 지역별 전략 차종 출시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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