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급 대상 기획 수립·보고서 작성 등 업무능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지방공무원교육원(원장 박균조)이 올 1월 처음으로 도 소속 팀장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기획 수립과 보고서 작성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정책보고서 작성 과정’을 운영,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2016년 공무원교육의 큰 화두인 직무역량 강화와 흐름을 같이 하는 것으로, 조직의 중추인 도 팀장급(5급)을 대상으로 기획력을 키우고 보고서 작성 역량을 강화하는 등 중간관리자로서 업무능력을 높이기 위해 특별히 계획된 프로그램이다.
매 기수 30명씩 총 15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이 과정은 소수로 진행돼 개인별 맞춤교육에 용이할뿐더러 기획서, 연설문, 보도자료 작성 등 실전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돼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지금까지 54명이 과정을 이수했으며, 2월 첫째 주 3기를 시작으로 나머지 90여 명이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과목별 강사는 ‘글쓰기·연설문 작성’의 경우 김양수 전 장성군수, ‘공직 보고서의 흐름과 유형’은 신문주 한국공공기관연구원장, 보도자료 작성은 조헌주 전 동아일보 기자 등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섭외했다.
이와 관련해 2기 과정에 참여한 김광철 전라남도 사회재난과 원전안전팀장은 “이번 교육은 관행에서 벗어나 창의적 방식으로 업무에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5급뿐만 아니라 6급까지도 교육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