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진중공업, 7일 채권단에 자율협약 신청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3초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한진중공업이 7일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에 자율협약(채권금융기관 공동관리)을 신청한다. 금융권 지원 없이는 부채 상환을 제 때 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진중공업은 이같은 방침을 결정하고 7일 산은에 자율협약을 신청하기로 했다. 자율협약은 강제성이 뒷받침되는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나 법정관리(기업 회생절차)보다 구조조정 수위가 낮다.

한진중공업은 지난해 5월 산은과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체결한 이후 유상증자와 부동산 등 자산매각으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려 했다. 지난해 말에는 인천시 서구 원창동 토지를 1389억원에 매각했고 지난해 6월에는 서울 남영동 사옥과 부산 중앙동 연구개발(R&D) 센터를 1497억원에 매각하기도 했다.


하지만 재무구조가 정상화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조선업 불황으로 실적이 뒷받쳐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말 기준 한진중공업의 금융권 채무는 약 1조6000억원에 달한다. 이중 1조4000억원 가량은 산은과 하나은행 등 1금융권 채무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한진중공업이 자율협약을 신청하면 채권단 논의를 거쳐 이달 안에 자율협약 개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자율협약은 채권단이 100% 동의해야 가능하다. 자율협약이 개시되면 한진중공업은 대출상환 유예, 추가 자금지원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대부분의 조선업체가 유동성 위기에 겪는 만큼 채권단이 엄격하게 심사했던 걸로 안다"며 "일시적인 유동성 문제인 만큼 자율협약이 개시되면 재무구조 개선작업과 영업활동에 오히려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실사작업 등에 돌입할 예정이다. 필리핀 수빅조선소와 부산영도조선소를 운영하고 있는 한진중공업이 최근 특수목적선 수주가 잇따르고 있어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가 해소되면 재무구조가 개선될 수 있다고 금융당국과 산업은행 등은 보고 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