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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업계, 17억 무슬림 위한 '할랄' 시장 공략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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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말레이시아', 매일유업 '인도네시아' 인증

식음료업계, 17억 무슬림 위한 '할랄' 시장 공략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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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국내 식음료, 유업체가 17억 무슬림을 위한 할랄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할랄은 아랍어로 '허용된 것'이라는 의미이며, 할랄 인증은 이슬람법을 기준으로 무슬림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처리, 가공된 식품 및 공산품에 부여된다.

할랄 시장 규모(세계할랄포럼 기준)는 2013년 1조 달러를 넘어섰고, 2019년에는 2조50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할랄 식품은 세계 식품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밀키스 및 알로에주스를 앞세워 말레이시아 할랄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롯데칠성음료는 밀키스, 알로에주스를 국내 유일의 할랄인증기관인 한국이슬람교중앙회를 통해 지난 11월에 할랄 인증을 받았다.


해당 인증은 세계적으로 공신력이 높은 할랄인증기관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과 상호 동등하게 인정된다.


롯데칠성음료는 정부의 할랄식품시장 진출 기업 지원 및 롯데그룹 해외유통 인프라를 통한 농식품 현지 진출 도움 강화 등에 발맞춰 우유가 들어간 독특한 탄산음료인 밀키스와 달콤한 맛에 알로에 알갱이가 씹혀 식감이 뛰어난 알로에주스를 앞세워 아시아의 이슬람 문화권인 말레이시아에 할랄 제품의 수출을 확대할 예정이다.


할랄 인증을 통해 기존의 말레이시아 현지의 테스코, 콜드스토리지 등 유통 채널의 판매 확대와 함께 세븐일레븐 등 신규 채널 개척에도 힘쓰며 무슬림도 믿고 마실 수 있는 제품임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계획이다.


할랄 인증으로 내년 말레이시아에 밀키스 100만캔(250ml 기준), 알로에주스 75만 페트(500ml 기준)를 수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식음료업계, 17억 무슬림 위한 '할랄' 시장 공략 박차


매일유업도 인도네시아 할랄인증 기관인 MUI로부터 조제분유, 멸균유, 주스블랜드 3종 6개 제품에 대해 할랄 인증을 받았다


매일유업이 이번 MUI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은 조제분유 매일맘마, 멸균우유, 주스블랜드 등 총 6개 제품 이며, 앞서 지난 8월에는 한국이슬람중앙회 할랄인증을 통해 주스블랜드 2종(망고패션프룻, 라즈베리 블랙커런트) 품목에 대해 할랄 인증을 받았다. 또한 2016년에는 JAKIM 말레이시아 할랄인증을 추가로 받을 계획이다.


할랄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복잡한 인증 규정에 맞게 관련 서류들을 제출해야 하며 제조과정 실사를 거쳐야 한다. 또, 원료 보관·제조·유통까지의 모든 생산라인이 비인증 제품과 별도로 보관되어야 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들을 만족해야 한다.


할랄 인증은 그만큼 안전성 및 품질 우수성을 공식 입증한 것으로 고객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선진국에서는 품질 인증의 측면에서 할랄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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