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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공행진 金양파, 왜 이렇게 오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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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가공식품 장바구니 가격은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

고공행진 金양파, 왜 이렇게 오르나 가격 상승률 상위 10개 품목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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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6월부터 급등한 양파 가격이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을 통해 수집한 11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양파의 평균판매가격(이하 ‘가격’)이 전월 대비 8.6% 상승했다고 밝혔다.


1월 대비 전체 품목별 가격동향은 양파(49.8%), 쇠고기(15.3%), 살균소독제(10.2%), 구강청정제(10.1%), 카레(9.9%)는 상승했고 배추(-13.7%), 혼합조미료(-12.3%), 단무지 (-10.8%), 치약(-8.1%), 마가린(-7.5%)은 하락했다.

신선식품 가격변동추이는 배추는 7월부터, 무는 8월, 돼지고기는 9월 이후, 쇠고기는 10월부터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양파는 11월 들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12개 주요 가공식품의 장바구니 가격을 유통업태별(백화점·대형마트·기업형슈퍼마켓·편의점·전통시장)로 보면, 전년 동월 대비 대형마트는 1.9% 하락했다. 반면, 기업형슈퍼마켓(SSM)은 3.4%, 백화점은 1.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고, 전통시장은 거의 차이가 없었다.


12개 주요 가공식품의 최저가 판매점을 보면, 유통업태별로 대형마트가 7개, 전통시장이 6개(백설부침가루 중복)로 나타났고, 백화점, 기업형슈퍼마켓(SSM)은 해당 판매점이 없었다. 특히 대형마트의 경우 최저가 판매점 7개 중 6개가 농협유통, 나머지 1개는 롯데마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저가 판매점을 지역별로 살펴본 결과, 13개 중 10개가 인구밀도가 높은 특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 앞서 참가격 사이트(www.price.go.kr)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1+1 행사) 등을 확인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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