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 탄력받나…넘어야 할 山도 많아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서울역 고가도로가 결국 폐쇄된다. 날짜는 다소 늦춰진 다음달 13일이다. 이후 공원화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제원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25일 브리핑에서 "다음달 13일 0시부로 서울역 고가도로의 차량통행을 전면 금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시는 오는 29일 0시를 기해 차량통행을 막겠다고 방침을 밝혔으나 서울지방경찰청의 교통안전심의가 완료되지 않아 교통대책을 완전히 준비하지 못한 상태여서 이같이 결정했다.
올해로 준공 45년을 맞은 서울역 고가도로는 지난 두 차례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으면서 감사원 권고 등에 따라 철거하거나 재시공해야 할 운명에 처해 있었다. 지난해 1월에도 콘크리트 바닥판이 탈락하는 사고가 발생해 2차 사고를 방지하고자 임시시설로 바닥판을 떠받쳐놓고 있다.
서울시가 급거 폐쇄 일정을 늦춘 것은 국토교통부가 25일에야 서울역 고가 노선변경안을 승인해서다. 서울역 고가가 서울의 주요 통행차로인데 폐쇄를 위해서는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해야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경찰은 국토부의 결정 이후 교통안전시설 심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오는 30일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를 열 예정이다. 국토부가 관련계획을 승인한 만큼 심의가 통과될 가능성은 다른 때보다 높은 것으로 보인다.
고가도로의 폐쇄와 공원화를 두고는 찬반논란이 거세다. 차량통행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라 박원순 시장은 낡은 고가도로를 보행자가 오가는 공원으로 바꾸겠다는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철거하는 대신 뉴욕의 '하이라인 파크(High Line Park)'처럼 공원화하기로 했던 것이다.
하지만 남대문시장 상인들의 반발이 누그러진 이후에도 여당은 대통령 선거를 의식한 행보라며 공원화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지속 제기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역시 교통개선대책 방안이 부적절하다는 이유로 두 차례 심의를 보류했다.
서울시의 교통대책은 고가도로 폐쇄 후 퇴계로ㆍ숙대입구에서 한강로 방향으로 좌회전 신호를 신설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럼에도 마포구 만리재에서 남대문시장 방향으로 차량 소요시간은 지금보다 6~7분 가량 지연될 것으로 예측된다.
서울시는 국토부 승인으로 인해 공원화 사업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부시장은 "앞서 서울경찰청이 국토부의 승인을 받는 경우 신속히 심의를 상정해 처리하겠다고 한 만큼, 오는 30일 예정된 심의에서 교통개선대책이 통과되길 기대한다"며 "특히 시가 이번에 심의를 신청한 교통개선안은 양 기관이 참여한 실무협의체에서 합의한 개선안"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공원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도 적지 않다. 국토부는 노선변경 승인은 우회도로 사용에 국한되는 것일 뿐더러, 공원화 자체를 승인하는 것은 아니라며 선을 긋고 있다. 문화재청 문화재심의위원회 역시 문화재인 구(舊) 서울역사의 현상변경 심의를 전날까지 포함해 세 차례나 보류한 상태다.
이 부시장은 "45년이 경과된 서울역 고가도로는 이미 시한부 사용이라는 진단이 내려져 폐쇄 시점을 더 이상 늦추긴 어렵다"면서도 "시민안전 확보, 시민불편 최소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시 입장에서는 내달 13일 통행금지가 불가피한 선택임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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