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과당 경쟁에 수익성 악화 몸살…베이글 등 디저트로 영역 확대도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관련 시장의 구조조정이 속도를 더하고 있다. 일부 전문점은 사업모델 다각화로 궤도수정에 나서며 '살 길'을 모색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토종 커피전문점 카페베네의 경우 성장속도가 급격하게 더뎌졌다. 지난 2012년 카페베네는 창업 4년 만에 전국 점포 730개를 달성, 2108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이목을 끌었다. 그러나 지난해 매출은 1463억원으로 40% 이상 줄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01억원에서 31억원으로 급감했다. 2013년 907개, 2014년 928개로 매장 확대 속도가 더뎌지더니 현재는 폐점 매장(2015년 11월 기준)들이 늘며 900여개의 매장을 유지하고 있다.
외국계 커피전문점으로, 100% 본사 직영으로 운영해 동반성장위원회의 규제를 받지 않는 커피빈도 수익성 악화 매장을 정리하고 있다. 매장 수는 2012년 221개, 2013년 224개, 2014년 225개로 2년 동안 단 4개만 증가했다. 현재(2015년 11월 기준)는 매장 수가 소폭 늘어 238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시장 포화와 더불어 저가 커피 열풍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일부 전문점들은 주스나 디저트 영역으로 발을 넓히는 분위기다.
망고식스를 운영하는 KH컴퍼니는 최근 서브 브랜드로 1000원대의 생과일주스를 판매하는 '주스식스'를 론칭했다. 주스식스의 대표 상품은 일반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아메리카노 가격의 절반에 못 미치는 1500원짜리 생과일 주스다. 기존에 운영하는 망고식스와 달리 매장 규모, 인력, 제고를 최소화하고 매장 규모는 4~5평에 현장 근무 인력도 평균 1~2명으로 운영한다.
할리스에프앤비도 올 5월 새로운 브랜드인 디초콜릿커피앤드를 선보였다. 디초콜릿커피앤드는 기존에 할리스에프앤비가 운영하고 있는 할리스커피에 비해 가격대가 저렴하며 매장의 규모도 상대적으로 작다. 또한 수제초콜릿, 초콜릿을 활용한 음료 등으로 메뉴에 차별화를 둔 새로운 커피전문점 모델이다.
카페베네의 경우 지난 4월 '베이글 전문점'으로 사업영역을 넓혔다. 카페베네의 '베이글126'은 대부분의 커피전문점에서 디저트 메뉴로 판매되는 베이글을 따로 떼어내 대표 메뉴로 선보이며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과거에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너도나도 치킨집을 냈던 것처럼 최근에는 커피문화가 확산되면서 개인카페, 프랜차이즈 등 커피전문점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며 "최근 커피전문점들에서 나타나는 사업 다각화의 움직임은 이러한 경쟁 심화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커피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생소했던 1990년대 후반 2000년대 초반과 달리 이제는 시장이 포화 상태기 때문에 단순히 양적 성장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