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광진구 모바일 홈페이지 개편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이용자가 구정소식과 행정정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개선· 다양한 프로그램 구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온라인을 통한 구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모바일 홈페이지(http://m.gwangjin.go.kr)를 새롭게 단장하고 이달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구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사용 대중화에 따라 구민들이 모바일 환경에서 구정소식과 행정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모바일 홈페이지 개선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주요 내용은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시켜 양질의 공공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홈페이지 디자인 개선 및 사용자 중심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먼저 홈페이지 디자인 부분을 살펴보면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메인화면 상단에 배치해 주민과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강조하도록 개선했다.

특히 주민들이 자주찾는 구청안내, 업무 및 직원검색, 민원안내, 민원신고 등 9가지 정보를 최신 모바일 디자인에 맞는 ‘카드식 구성’으로 메인화면에 배치해 이용자의 편리를 증대시켰다.

광진구 모바일 홈페이지 개편 모바일 홈페이지 메인화면
AD


카드식 구성이란 이미지와 글자가 결합된 형태의 기능으로 단순 텍스트 나열 방식이 아닌 사진이나 그림 등 이미지에 핵심적인 문구를 삽입해 내용을 강조하는 모바일 환경을 말한다.


구는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구축했다. ▲모바일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아이디로그인, 모바일인증, I-PIN 인증 등 ‘로그인 기능’을 구현 ▲일반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던 ‘구민정보화교육 접수’를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또 ▲구청, 동주민센터, 무인민원발급기, 관광명소 등 지역 내 주요시설에 대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표시’서비스 ▲자주 사용하는 바로가기 메뉴를 원하는 대로 직접 선택해 메인화면에 표출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기능 ‘빨리가기 아이콘 메뉴’ ▲정보공유의 확대를 위해 콘텐츠에 대한 ‘SNS 공유’기능 ▲손가락으로 화면을 좌우로 밀어 메뉴를 이동하는 ‘스와이핑’ 기능 등을 신설했다.


개편된 모바일 홈페이지는 스마트폰 내 네이버, 다음 등 포털에서 ‘광진구청’을 검색하거나 ‘m.gwangjin.go.kr’을 직접 입력하면 이용할 수 있다.


구는 지난 2011년7월 모바일 홈페이지를 최초로 개설해 서비스를 시행, 2012년 시스템을 개편한 적이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개선된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민들이 손쉽게 방문, 편리하게 이용함으로써 구정업무에 대한 소통과 이해를 확대할 뿐 아니라 구청참여 기회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