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고립무원에 처했다.
현대증권 매각이 불발되면서 추가 자구안을 내야 하는 상황에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간 강제 합병이 거론되는 등 정부 당국의 압박이 심해지고 있다. 장기 침체의 늪에 빠진 현대상선을 구하기 위해 도움을 청할 백기사도 마땅치 않다. 현대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현대상선을 포기한다는 설까지 나도는 상황이다.
◆현 회장 추가 자구안 나올까?= 현 회장이 사면초가에 빠진 것은 현대증권 매각이 불발되면서 부터다. 현대그룹은 알짜 자산 매각을 통해 3조3000억원 수준의 자구안을 이미 100% 넘게 실행했다. 하지만 현대증권 매각이 불발되면서 현대그룹은 추가 자구안을 금융권으로부터 요구받았다.
이 때부터 현대그룹이 현대증권 대신 현대상선을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추가 자구안을 금융권에 제출했다는 설이 돌았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상선 포기 등을 포함한 자구계획안을 (산업은행에) 제출하지 않았다. 정부로부터 강제 합병 통보도 받은 바 없다"고 밝혔지만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급작스러운 현대그룹의 구조조정 시그널은 정부나 금융권이 더 이상 자금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하지만 현 회장으로서는 이미 자구안을 실행한 상황에서 계열사 매각 등을 통한 자금확보 채널이 없다는 점이 걱정이다.
◆백기사는 있을까?= 현 회장의 구원투수가 없다는 점도 그를 고립무원에 처하게 만든 원인이다. 현 회장은 남편인 고(故) 정몽헌 회장 타계 이후 현대그룹 경영권을 놓고 범현대가와 분쟁을 겪은 바 있다.
현 회장은 시숙부인 정상영 KCC 명예회장과 경영권 다툼을 벌였다. 시동생인 정몽준 전 의원과는 그룹의 핵심 기업인 현대상선을 둘러싸고 갈등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는 현대건설을 두고 인수전을 벌이다 현대차에 현대건설을 넘겨줘야 했다.
하지만 현 회장으로서는 마땅히 도움을 청할 곳이 없기 때문에 막판에 정 명예회장이나 정 회장을 찾아 도움을 요청할 지 주목된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현대글로비스나 HMC증권 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상선, 현대증권 등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에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멀어지는 정부 지원= 현 회장이 정부의 지원을 받기도 어렵다. 현대증권 매각 무산에 따른 금융권의 태도 변화 외에도, 기존 해운업계를 바라보는 정부의 시각은 차갑기만 한 상황이다.
해운업계는 지난달 정부와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의 자금을 수혈하겠다고 나선 것에 대해 의아해 하고 있다.
해운->조선->철강->보험->금융 등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에서 해운만 지원이 빠졌다. 해운사가 선박을 우리나라 조선소에 발주하면 조선소에서 이익이 발생하고 철강 수요도 늘어나게 되는 선순환 구조에서 해운만 제외된 셈이다.
특히 해운업계는 현재의 고사 위기가 외환위기 당시 정부의 정책실패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시 정부가 부채비율을 200%이내로 맞출 것을 요구하면서 110여척의 선박을 헐값에 매각했으나 이후 호황이 시작됐고, 이 때문에 해운업체들이 비싼 값에 선박을 사들이거나 용선하면서 빚어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후 불황이 다시 찾아오면서 실적이 악화됐다는 주장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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