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계좌이동제가 시행 1주일을 넘기면서 열기가 다소 진정되고 있지만 고객들의 이동을 실제로 확인한 은행권은 고객 유치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8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시작된 계좌이동제 서비스에 대한 변경·해지 서비스는 줄어드는 추세다.
시행 첫날에는 접속자 수 18만3570건, 해지 5만6701건, 변경 2만347건이었으나 둘째 날에는 접속자 수가 첫날의 6분의 1인 2만9467건으로 줄었다. 해지(1만3609건)와 변경(1만1470건) 건수도 하루 만에 각각 4만3092건과 1만1577건 감소했다.
고객들의 이동으로 시중은행들의 희비가 교차했다. 시행 첫날 신한은행으로 계좌를 갈아탄 고객은 500여명, 둘째 날은 800여명으로 이틀간 1300여명의 고객이 신한은행으로 순유입됐다.
우리은행도 이틀간 800여명이 유입됐으며 KEB하나은행은 500여명, 기업은행은 200여명이 늘었다.
반면 활동성 고객 수가 많은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은 고객 수가 소폭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계좌이동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변경 서비스를 신청하는 고객들의 수는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다.
계좌이동제 시행 5영업일째인 지난 5일에 계좌 변경을 신청한 고객이 6000명 수준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첫날보다 1만7000명 정도가 줄어든 것이다.
고객들의 이동을 확인한 은행들은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신상품을 선보이며 고객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개인사업자에게 수수료 면제 혜택을 주는 '사업자 주거래 우대통장'에 이어 1조원 한도로 '주거래우대 중소기업대출' 특판상품을 내놓았다. 이베이코리아와 제휴해 연 15.5% 규모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적금 상품도 선보였다.
이와 함께 하나은행은 연말까지 홈페이지에 계좌이동제 전용 메뉴를 오픈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신상품 출시보다는 지속적으로 기존 상품의 서비스를 개선하겠다는 전략이다. 신한은행은 다음 달 8일까지 자동차(아반떼·스파크)를 경품으로 내건 초대형 경품 이벤트도 마련했다.
은행권에서 자동차가 경품으로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계좌이동 초반 '변경' 서비스를 통해 일부 고객 수가 이탈한 것으로 알려진 KB국민은행도 계좌이동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홈페이지 내에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해 계좌이동 절차와 'Q&A'를 담아 계좌이동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직원들에게도 페이인포(www.payinfo.or.kr) 사이트를 통해 계좌이동을 해보라고 권고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계좌이동제에 대비해 출시한 패키지 '3종 주거래상품'에 대한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가입고객에게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나 NH안심보안카드를 무료로 제공하고, 주거래우대통장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거쳐 스마트폰과 목우촌선물세트 등을 준다.
지난 3월 주거래고객 전용 패키지 상품을 출시한 우리은행의 경우 우대혜택과 사은품을 제공하는 '첫거래 고객 이벤트'를 내달 31일까지 실시한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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