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광진구, 2015 지역사회 건강조사 진행

시계아이콘00분 49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31일부터 11월 8일까지 해당 가구 직접 방문해 일대일 방문면접조사 방식 진행, 건강행태, 만성질환, 개인위생, 의료기관 이용 여부 등 지역주민 건강 관련된 18개 영역 210개 항목 조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31일부터 11월8일까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2015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진행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주관하는 이 조사는 구민의 건강수준에 대한 기초자료를 구축, 건강관련 특성을 파악해 향후 체계적인 보건사업을 계획하고 시행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구는 조사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를 협력해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사전에 표본가구로 선정된 만 19세 이상 성인 919명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사전 교육을 받은 조사원 5명이 조사기간 중 유니폼과 신분증을 착용하고 해당가구를 직접 방문, 전자조사표(CAPI)가 탑재된 노트북으로 조사대상자를 일대일 면접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광진구, 2015 지역사회 건강조사 진행 지역사회건강조사 리플릿
AD


조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조사대상 가구 방문 전 1주일 이내에 가구선정통지서를 발송, 가구원 부재시에는 방문 날짜를 달리해 3회 이상 재방문해 조사한다.


조사항목은 18개 영역 총 210개 문항으로 가구 월간소득을 비롯한 기본적인 가구조사부터 ▲흡연, 음주, 안전의식, 운동 및 신체활동, 영양 등 건강행태 ▲고혈압,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손씻기, 감염병 예방 인지 여부 등 개인위생 ▲의료기관 이용 여부 등 지역주민 건강과 관련 폭넓은 사항들을 조사한다.


조사결과는 향후 보건소의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에 반영, 신규사업과 다양한 연구분야에 활용할 예정이다.


구는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구 소식지, 전광판, IPTV 등 다양한 매체에 게재하고, 지역 내 통·반장 등 직능단체 회의 시 지역주민에게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지역사회 보건사업에 토대가 되는 이번 조사는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한 만큼 대상자로 선정된 주민은 지역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 여기고 조사에 협조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